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은영 Jan 06. 2022

당신은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을까?

스토리텔러의 핵심 요소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수시로 내게 묻는다.

'동화는 어떻게 쓰나요?'

'동화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A4 몇 장을 써야 동화가 되나요?'


성의껏 대답을 해주다 문득 궁금해졌다.

'당신은 과연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을까?이 근본적인 질문은 해봤을까?'


예를 들어 당신이 급히 길을 지나는데 한 엄마가 아이에게 야단을 치고 있다고 해보자.

이 장면을 스토리로 옮긴다면 당신은 몇 문장으로 서술할 것인가?

'엄마가 아이를 혼냈다?'

'엄마가 화를 내고 있었다. 아이는 주눅이 든 것 같았다?'

보통은 한 두문장이면 족하다고 대답할 것이다.


당신이 스토리텔러가 되고 싶다면 이 장면을 최소 A4 1장 이상으로 서술할 수 있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5장, 10장이 되어야 할지도 모른다.

그 찰나의 장면으로 무슨 이야기를 쓰느냐고 반문한다면 당신은 장면을 스토리로 읽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지 않거나, 아예 시도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일정 부분 타고난 기능이긴 하지만 의식적인 노력으로도 충분히 획득 가능한 능력이다.


자, 다시 본래의 질문으로 돌아가자.

'당신은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을까?'

동화나 소설을 비롯한 스토리를 창작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꼭 물어보자. 원하는 글감으로 원하는 분량의 스토리를 쓸 수 있는지. 분량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면 당신은 스토리텔러가 될 가능성이 충분한 사람이다!




#스토리텔러

#핵심요소

작가의 이전글 부자들의 5가지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