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문장수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ish Aug 24. 2021

일상이 농담 같기를

8월 4주의 문장수집

 의미를 따지는 순간 삶은 피곤해진다. 일의 의미, 취미생활의 의미, 워라밸의 의미, 글쓰기의 의미, 오늘 본 영화에 숨은 의미 같은 것들. 그런데도 우리는 열심히 의미를 찾는다. 피곤함보다 무서운 게 바로 공허함을 느끼는 거니까. 내 일상이 아무 의미 없다고 느끼는 순간 공허함이 다가온다. 공허함은 끝이 없다. 깊은 바다처럼 아무리 끝을 쫓아도 어디가 끝인지 좀처럼 알 수 없는 감정이다.


 요즘 들어 감정의 높고 낮음의 빈도가 들쑥날쑥하다. 대체로 퇴근하고 혼자 있을 때 쓸쓸함을 느끼다가도 회사에 가서 친한 동료들과 점심을 먹거나 주말에 친구들을 만난다거나 하면 기분이 쉽게 풀린다. 몇 달 전과 주변 환경은 차이가 없는데 내가 느끼는 감정은 왜 이렇게 다르지, 천천히 생각해보니 나름의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그 차이를 만들어낸 원인은 일종의 부담감이었다. 


 나는 나의 미래를 자주 상상하곤 한다. 30대 초반의 나의 모습부터 40대, 그리고 아주 가끔 내 아빠와 비슷한 나이에 들어선 내 모습까지. 20대 중반 무렵에는 지금의 나를 한껏 상상하고 있었다. 좋은 직장은 아니더라도 가고 싶은 분야에서 어떤 과업이 주어지든 간에 열심히 뛰어드는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을 머릿속에 그렸던 것 같다. 말하자면 어느 정도는 그런 사람이 되었고 또 다른 측면에서는 그보다 더 나은 상황이 되었다. 내가 상상했던 만큼보다 좋은 직장에 들어갔고, 좋은 동료들을 만났으니까. 이런 비유가 어떨지 모르겠다. 김밥천국에서 아무 기대 없이 라면을 주문했는데 왠걸, 오동통한 낙지 한 마리가 들어간 해물 낙지 짬뽕이 나와버린 것과 닮은 상황이다. 지금의 나는 내가 몇 년 전에 꿈꾸던 모습보다 더 많은 행운을 겪었다.



 부담감은 이 지점에서 스멀스멀 생겨나고 있었던 것 같다. 기대보다 더한 곳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선 더 열심히 해야 하는데. 그만큼 몸이 따라가주지도 않고. 내가 잘 하고 있는 것 같다가도 다른 동료들을 보면 대단히 어려운 일을 쉽게쉽게 해 내는 것 같고. 다른 이들에 비해 스스로 성장하는 속도를 재 보면 너무 더딘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들고. 


 내가 미래를 자주 상상했던 이유는 내 삶이 의미로 가득하기를 바랬기 때문이다. 20대에는 이런 삶, 30대에는 또 다른 모습의 삶, 노년에는 또 다른 방식의 의미가 있는 삶. 그렇게 내 미래를 촘촘하게 그려놓았기 때문에, 내가 상상한 모습과 실제의 나 사이에 균열이 생기면 그걸 대단히 싫어했다. 지금의 내가 부담을 느끼는 것은 스스로 정해놓은 '신입사원 시기의 이상적인 모습'에 잘 따라가고 있지 못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좋은 환경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인생의 의미를 열심히 채우려고 하지 않는 내 모습에 불만이 생겼다. 


인생의 의미는 거대한 사건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작은 사건들이 퇴적되어 삶의 의미를 만들어 나간다. 오늘 내가 한 생각과 말, 들은 말들로 내 인생이 꾸려진다.

- 태도의 말들, 엄지혜


  복잡한 감정을 안고 있는 지금에서 엄지혜 작가의 문장을 만났다. 인생의 의미는 거대한 사건이 아닌 작은 일상들로 꾸려진다고. 이 문장을 천천히 새겨읽고 나니 마음이 조금 차분해졌다. 인생의 의미는 그 시기를 겪기 이전까지는 내가 맘대로 정할 수 없는 것이라고. 그리고 그 의미는 커다란 일이 아닌 오히려 소소한 순간들이 퇴적되어 차근차근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무언가에 합격하고, 무엇 때문에 크게 좌절하는 일들이 아니라, 마치 아침에 맑은 정신으로 일어나 물 한 잔을 마시면서 하루를 소중하게 대하는 태도 같은 것에서 의미는 비롯되는 것이라고. 삶의 의미를 무겁지 않고 가볍게 대할 때 지금 이 순간들을 기쁘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이렇게 배웠다. 



 의미를 따지는 순간 삶은 공허해진다고 서두에서 말했다. 큰 의미를 좇는 대신 지금 이 순간들을 즐겁게 보내는 것에 집중해보려고 한다. 일상이 농담을 닮기를 바란다. 한없이 진지한 분위기를 가벼운 농담 한 마디로 살살 녹이듯이, 살아가면서 피식- 하며 웃고 넘길 수 있는 순간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지금 나에게 중요한 것은 미래의 나를 상상하는 일 대신, 그저 주위를 둘러보는 일이다. 길에 놓인 조약돌을 무시하지 않고 발견할 수 있는, 그런 일상을 보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다짐'이라고 하니 또 무거운 느낌이 든다. 이 문장도 농담처럼 스쳐갔으면.

매거진의 이전글 술은 좋아함의 농도를 더 짙게 하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