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의역사 Apr 22. 2021

아프가니스탄 종전 선언이 우리 삶에 끼칠 영향

#나비효과

응...? 상관 많아...
왜냐면...



세계 주요 뉴스가 궁금한 당신께 바치는 소식










탈레반, 우리 이제 그만 싸울까…?



“우리, 이제 그만 싸울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 9월 11일까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을 완전 철수하겠다고 선언했어요. “9.11테러 이래로 20년 간 이어진 탈레반과의 전쟁을 끝내겠다!”는 건데...






그동안 미국과 아프간에 무슨 일이 있던거야? 

★미국과 ♣탈레반*의 악연은 2001년 9.11테러에서 시작됐어요. 탈레반과 친한 알카에다(두목: 오사마 빈라덴)라는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조직이 뉴욕의 쌍둥이 빌딩을 무너뜨리죠. 당시 알카에다는 아프간의 탈레반 정부의 보호를 받고 있었어요.  






★미국: 야 탈레반! 너네 알카에다 두목 빈라덴 데리고 있지? 좋은말 할 때 우리한테 넘겨라!  

♣탈레반 정권: 싫은디?  


결국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해 탈레반 정권을 무너뜨려요. 그리고 아프간의 ■새정부 구성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빈라덴은 2011년 미군에 의해 사살당하죠.



*♣탈레반: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이슬람 근본주의를 내세워서 아프간을 통치하던 조직.







전쟁이 ‘왜’ 20년이나 지속된 거야?


미국은 아프간 전쟁 초기인 2000년대 초반, 탈레반 정권을 무너뜨려요. 하지만, 아쉽게도 그들의 뿌리를 뽑지 못했죠. 아프간은 산세가 매우 험하고, 곳곳이 사막이에요. 아프간의 지리를 누구보다 잘 아는 탈레반이 숨어 들어가 기습 공격을 해대니, 제아무리 미국이라도 소탕할 수가 없었죠. 게다가 탈레반은 전열을 재정비해 아프간 땅의 70%를 도로 빼앗았어요. 미국은 그간 전쟁 비용으로 2204조 원을 쓰고, 2천 명이 넘는 장병이 희생 당했지만, 남는 게 없는 전쟁이 돼버렸네...






미군이 철수할 자리, 그 뒤엔...

평화가 깃들까요? 안타깝게도 그렇게 예상되진 않아요. 각국의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미국: 이제 아프간에서 병력을 빼서, 중국과의 세계 패권 경쟁(남중국해 주도권)에 집중할 때다…(그동안 쓴 비용은 아깝지만ㅠ_ㅠ)

♣탈레반: 저 새정부 따위 빼앗는 거? 미국이 뒤만 안봐주면 식은죽 먹기지^^!

■아프간 새정부: 미국이 우릴 지켜주지 않으면, 탈레반이 또 내전을 일으켜 다시 정권을 잡을 거야. 여성의 인권도 유린당할테고... ㅠ_ㅠ







    + 근데, 미국의 아프간 철군이 나랑 뭔상관?

이것은 우리에게 ‘나비효과’처럼 다가올 수 있어요! 왜냐하면, 미군의 시선이 아프간에서 라이벌 중국으로 향할 것이기 때문이에요. 한반도는 미국과 중국이라는 초강대국 사이에 지리적, 경제적으로 끼어있어요. 따라서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섬세한 외교 밀땅을 해왔죠. 그런데 얼마전 미국-일본 정상회담에서 스가와 바이든은, “한미일이 공조해서, 중국과 북한을 견제해야한다”고 선언했어요. 이에 중국은 반발하고 있고요.







 "이런 칼날같은 정세에서, 우리는 과연 어떤 태세를 취해야 할까요?"

.

.

.

.

.

뒤로가기 누르려 하셨죠?!

뒤로가기 누르시기 전에,

이에 대한 본인 생각을 댓글에 정리하면 머릿속에 더 오래 남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제가 더 감사드려요.
구독하시면 콘텐츠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웅산이 왜 미얀마의 국부(國父)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