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어스픽 Nov 19. 2019

TXT, 림킴, 폴킴 X 맥주

[드링크 더 케이팝! #3] 2019년 10월의 케이팝 & 맥주 페어링

안녕하세요. 맥주로 만나는 새로운 경험, 비어스픽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케이팝과 맥주를 페어링 하는 '드링크 더 케이팝!' 시간입니다. 매달 초, 직전 한 달동안 국내에서 발매 되었던 앨범 (*디지털싱글 포함)의 타이틀곡 중 두 곡을 선정하여 페어링 맥주를 제안해드릴게요! 마음에 드는 노래를 여러 분의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시는 것은 자유입니다 :)


 2019년 10월의 케이팝은 유난히 pick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많은 앨범들이 쏟아진 한 달이었는데요. 그래서 특별히 세 곡을 선정하였습니다. 그럼, 2019년 10월의 케이팝 &  페어링 맥주 소개를 시작합니다.





Tommorow by Together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 X '티키 선셋 사우어'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이하 '투바투'로 표기)가 믿을 수 없이 긴 제목의 곡으로 돌아왔습니다. "숨겨진 9와 4분의 3엔 함께여야 갈 수 있어"라는 뿐 아니라 마법 주문이 노래가사의 일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문자로 된 가사만 읽었을 때에는 '이 곡의 장르는 과연 무엇일까?', '즐겨들을 수 있는 종류의 곡일까?' 라는 당혹감이 들 수도 있지만, 펑키한 신스팝 장르의 곡에 다섯 명의 보컬이 이질감 없이 묻어납니다.


TXT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 MV (2019.10.21)

 

 뮤직비디오에서는 투바투 다섯 명이 교복을 입고 서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교복을 착장하는 스타일링은 2013년에 발매 된 EXO의 '으르렁'부터 여자친구의 학교 3부작('유리구슬'-'오늘부터 우리는'-'시간을 달려서')까지, 아이돌 뮤지션 팬들에게는 어느정도 익숙한 레파토리이기도 할텐데요. 투바투는 올 해 데뷔했지만, 그동안 수많은 뮤직비디오를 통해 자신들만의 세계관을 보여주었던 '방탄소년단의 동생아이돌'이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는 팀 답게, 이 뮤직비디오를 시작으로 단순한 학원물이 아닌 그들만의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도 브루어리의 '티키 선셋 사우어' (6%) / 이미지 출처: 코로나도 공식 인스타그램


 이 노래를 들으며 마시면 좋을 페어링 맥주는 코로나도 브루어리의 '티키 선셋 사우어'입니다. 이 맥주는 코로나도 브루어리에서 런칭한 '아트시리즈 3편'으로 선셋 아래서 해변을 걷고 있는 이의 사진으로 캔이 랩핑되어 있습니다. Chi-Chi cocktail의 맛을 구현하고자 한 사우어 에일 스타일의 이 맥주에는 부재료로 '코코넛', '마카다미아넛'이 들어있는데요. 잔에 따르고 향을 맡아보면 상큼한 향이 감지되고, 맛을 볼 때도 그 느낌은 여전하지만, 목넘김의 순간부터 은은하게 견과류의 풍미가 전해져옵니다. 상큼한 향, 그리고 달지 않은 씨리얼 같은 맛이 거의 8:2의 비율로 이루어진 조금은 신기한 사워에일이라고 해야 할까요.


 투바투는 이 곡을 통해 갓 데뷔한 팀의 파워풀한 에너지를 보여주면서도 동시에 자신들만의 세계관을 단단하게 구축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런 예상가능한 상큼함, 그리고 매일 아침 챙겨먹게되는 달지 않은 씨리얼 같은 복합적인 인상에 주목하여 이 맥주를 제안합니다. 비어스픽의 제안! 맥주 '티키 선셋 사우어'와 함께 들으면 좋을 음악,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입니다.





LIM KIM 'Digital Khan' X '텐피디 버번 배럴 에이즈드'


 ‘김예림’이 아닌 ‘LIM KIM’으로 정말 오랜만에 컴백을 예고한 그녀의 EP 앨범이 발매되었습니다. 음악활동의 긴 공백 중에 찾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동양인으로서의 나’이면서 동시에 ‘동양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꺼내어놓은 림킴은, 지난 여름 먼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LIM KIM EP 릴리즈> 프로젝트로 조금 더 자기자신다운 음악을 하기 위해 이를 지지해 줄 후원자들을 모집했는데요. 그 결과 총 1,986명의 후원자를 모았고, 목표금액을 도달하며 앨범 제작과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제작비를 모금하는 등 이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LIM KIM 'Digital Khan' official audio (2019.10.15 발매)

- 클릭 시 applemusic에서 바로 감상하실 수 있어요!


 이 앨범에 수록 된 여섯 곡이 모두 예상하지 못한 보컬과 랩으로 채워져있어 흥미롭지만, 그 중 'Digital Khan'은 폭발하는 에너지가 가장 잘 느껴지는 곡인데요. 이 곡을 통해 림킴은 '디지털 시대의 칸, 유목민으로서의 우리, 그리고 그 통합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합니다. 음악을 들을 때 가만히 음악만 감상하는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SNS에 접속하고 노트북으로 이런저런 잡무를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을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딴짓을 하다가 이 곡이 흘러나오면 디지털 시대의 리스너로서 뮤지션 림킴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오스카 블루스 브루어리의 '텐피디 버번 배럴 에이즈드' (12.9%) / 이미지 출처: 오스카 블루스 공식홈페이지


 이 노래를 들으며 마시면 좋을 맥주는 오스카 블루스 브루어리의 '텐피디 버번 배럴 에이즈드'입니다. 10.5%로 이미 고도수를 자랑하는 '텐피디' 오리지널을 버번 배럴에 한 번 더 에이징해서 조금 더 높은 도수의 12.9%가 되었습니다. 텐피디 시리즈에는 솔티드 캬라멜, 핫 버터, 헤이즐넛 등의 부재료를 넣어 양조한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이 맥주는 전세계적인 맥주평가사이트 ratebeer의 임페리얼 스타우트 부문에서 100점 만점에 100점을 부여받은 맥주이기도 합니다. 에스프레소, 구운 설탕, 초콜릿, 캬라멜 노트가 부드럽게 섞여들면서도 단맛과 쓴맛의 밸런스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Digital Khan'은 누구나 곱씹어봤을 주제인 디지털 시대의 사람들에 대해 노래하면서도, 그동안 김예림의 보컬에 대해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던 바를 모두 깨며, 폭발력 있는 보컬과 랩으로 한 곡을 꽉 채우고 있는데요. 곡의 이러한 특징이 '임페리얼 스타우트는 원래 도수가 높고, 달면서 쓰지! 그런 맛이지!' 라고 생각해왔던 사람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이 맥주의 맛을 연상시킵니다.비어스픽의 제안! 오스카 블루스 브루어리의 맥주 '텐피디 버번 배럴 에이즈드'와 함께 들으면 좋을 음악, 림킴의 'Digital Khan' 입니다.





폴킴 '허전해' X '퀴베 클라리세'


 2019년 10월의 케이팝 리스트 중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앨범은, 앞의 두 곡과는 장르도, 분위기도 전혀 다른 남성 보컬 발라더의 곡인데요! jTBC의 <비긴 어게인3>에서 '너를 만나' 버스킹으로 200만뷰에 가까운 뷰 수를 올리고, 각종 드라마 O.S.T.를 역주행 감상하게 만든 폴킴이 정규 2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호텔 델루나> 외에도 다양한 드라마의 O.S.T. 라인업에서 목소리를 들줬던 뮤지션인데 이번 앨범은 각별히 늦가을에 어울리는 곡들로 채워져있습니다.


폴킴 '허전해' MV (2019.10.7.)

 타이틀곡 '허전해'의 화자는 누군가를 짝사랑 하고 있는 듯 한데요. 상대에게 애절하게 감성을 호소한다기보다는 담담하게 부르기 때문에, 2019년 10월에 나온 수 많은 앨범들 중에서도 각별히 '이지리스닝'이 특징인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렌 브루어리의 '퀴베 클라리세' (9.2%) / 이미지 출처: www.belgianbeerfactory.com


 이 노래를 들으며 마시면 좋을 페어링 맥주는 와일드렌 브루어리의 '퀴베 클라리세' 입니다. 라벨에는 정면이 아닌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수녀님이 그려져 있는데요. 이 맥주의 스타일은 벨지안 다크 스트롱 에일로, 앞서 '림 킴' 편에서 소개드린 '텐 피디 버번 배럴 에이즈드'가 잔에 따라보면 온전한 검은색이라면, 이에 비해 이 맥주는 약간의 검붉은 빛을 띄게 됩니다. 9.2%의 도수이지만, 적당한 거품과 적당한 단맛으로 끝까지 마셔도 고도수임이 잘 인지되지 않는 맥주이기도 합니다.


바람이 차가운 날 '이지리스닝'하며 수없이 반복재생할 곡이 필요할 때 '허전해'를 들으면서 고도수이지만 부담없이 두 병 정도는 연달아 마실 수 있는 맥주를 드셔보세요. 비어스픽의 제안! 와일드렌 브루어리의 맥주 '퀴베 클라리세'와 함께 들으면 좋을 음악, 폴킴의 '허전해' 입니다.



오늘 소개드린 페어링맥주는 다음 판매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티키 선셋 사워: 당근슈퍼(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176-22 1층), 에일크루(서울 마포구 와우산로37길 7)

-텐피디 버번 배럴 에이즈드: 쿨쉽코리아(서울특별시 성동구 장터길 35-1)

-퀴베 클라리세: 위트위트(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9길 74)





비어스픽이 제안하는 2019년 10월의 케이팝과 맥주의 조합, 어떠셨나요?


 2019년 9월의 케이팝 & 맥주 페어링은 악동뮤지션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와 트와이스의 'feel special'이었습니다. 혹시, 두 곡과 어울리는 맥주가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편도 확인해주세요!

 

 비어스픽에서 선보이는 다양하고 새로운 큐레이션 페어링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크래프트 맥주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파트너들에 소식은 비어스픽 뉴스레터인 '페어링레터'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비어스픽 뉴스레터, 페어링레터(PARING LETTER) 구독 신청: http://bit.ly/2lIHjWh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