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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어스픽 Jan 15. 2020

키워드로 돌아보는 2019 케이팝!

[비어스픽] 드링크 더 케이팝 1회차 후기




추억 속에 묻혀 있던 지난 케이팝 음악들,

2019년에 다시 주목 받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맥주로 만나는 새로운 경험! 비어스픽입니다. 오늘은 작년의 케이팝을 맥주와 함께 세가지 키워드로 돌아보았던 뮤직페어링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본 모임은 '건양쌀롱'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가오픈 중인 비어스픽샵에서 5분 거리에 있는 건양쌀롱은 오래 된 근대식 한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해석한 곳입니다.


 이러한 공간에서 케이팝 뮤직비디오를 함께 보는 경험, 상상이 되시나요?



 우선 '드링크 더 케이팝'은 직전 한달간 발매 된 (싱글, EP, 정규 앨범 포함)케이팝 곡들 중 2~3곡을 선정하여 아티스트, 노래가사, 퍼포먼스, 뮤직비디오 등의 요소요소와 크래프트맥주를 페어링하는 것으로 비어스픽의 네이버 포스트 및 브런치를 통해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첫 번째 시간은 한 해의 마지막 달에 진행된만큼, 지난 한 달의 곡들만 살펴보는 대신 올 해의 케이팝을 3가지의 키워드로 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 되었습니다. 



 특정 곡이 아닌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요소와 맥주의 요소를 연결해보았던, 드링크 더 케이팝 1회차의 페어링 맥주 라인업을 소개합니다.




첫번째 키워드 :  '추억의 타임라인'


 매 월 꾸준히 신곡을 발매하는 윤종신이 올해 봄에는 30주년을 맞은 빈폴과 ‘이제 서른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로 만 서른이 된 89년생 아티스트와 함께 89년에 탄생했던 수많은 명곡 중 최고를 엄선하여 2019년의 감성으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인데요. 장범준의 ‘그대 떠난 뒤’ (빛과 소금), 태연의 ‘춘천 가는 기차’ (김현철), 어반자카파의 ‘기분 좋은 날’ (김완선)이 매 월 새롭게 편곡되어 발매되었습니다.


 또한, 아이유는 ‘시간의 바깥'으로 돌아오면서 2011년에 발매 된 ‘너랑 나'와의 노래가사, 그리고 뮤직비디오 서사의 연결고리를 보여주었는데요. 특히 ‘너랑 나'에 참여했던 이민수 작곡가, 황수아 뮤직비디오 감독이 ‘시간의 바깥'에서도 함께 작업했으며, 역시 이번 뮤직비디오에서도 아이유의 상대역으로 이현우 배우가 등장합니다. 이 날 모임에서는 '너랑 나'와 '시간의 바깥' 뮤직비디오를 연달아 함께 감상해보았습니다!


 이렇게 2019년의 케이팝은 '추억의 타임라인' 그자체였습니다. 명곡을 리메이크 하는 뮤지션은 언제나 있어왔지만 이제 어떤 곡을 리메이크하기로 선택하는 건 원곡보다 더 잘 부르기 위해서도, 단지 곡의 장르를 새롭게 바꾸어 보기 위해서도 아닙니다. 과거의 노래를 다양한 수단을 통해 확실하게 재해석한 뮤지션은 크리에이터로서의 역량을 증명합니다. 뮤직비디오 속의 세계관이 8년만에 연결되면 잊고 지냈던 예전의 뮤직비디오를 다시 한 번 보게 됩니다. 리메이크곡과 원곡을 듣고, 새로나온 뮤직비디오와 예전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잠시 가볍게 추억에 빠졌다가도, 다시 쏟아지는 신곡을 듣기 위해 현재로 돌아오게 됩니다.



 벨텐부르거 브루어리의 ‘아삼복은 1050년도부터 시작되어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수도원 양조장에서 양조 된 맥주입니다. 건과일향과 몰트의 풍미가 부담스럽지 않게 느껴지는 ‘도펠복 스타일’의 흑맥주를 마시는 것은 다른 어떤 스타일의 맥주보다도 추억의 타임라인을 오갈 때 가장 좋은 조합이지 않을까요? 이 맥주의 음용 포인트는 오래된 것과 현재의 것을 가볍게 넘나들 수 있다는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벨텐부르거 아삼복'은 이 날의 참가자 분들 사이에서 가장 취향에 가까운 맥주로 꼽힌 라인업이기도 했습니다.




두번째 키워드 :  'NOT Game of Throne'


 케이팝을 좋아하는 분들은 올 해 두 프로그램에 대해 복잡한 마음이 드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로듀스 시리즈는 벌써 4년 연속이었는데요. 올 해 상반기에는 '프로듀스 X'가 방영되었고, 하반기에는 걸그룹 서바이벌 프로그램 '퀸덤'이 방영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보며 습관적으로 문자투표를 하는 마음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한편, EXO는 6집 [OBSESSION]을 발매하기 전, 서로 의상부터 표정, 몸짓이 다른 진짜 EXO와 X-EXO의 티저 이미지 및 영상을 각각 분리된 두 개의 계정에서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양쪽 중 더 많은 좋아요와 더 많은 공유가 있었던 컨셉의 B컷, 또는 직캠을 추후 공개하기로 하는 이색적인 관심지수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SNS의 영향력을 인식한 기획사의 접근방식이라고 볼 수 있었죠. 이 뿐 아니라, 국내가 아닌 북미 시장의 재패를 목적으로 
샤이니, 엑소, NCT의 일부 멤버를 조합한 7인조 보이그룹 'SUPER M'이 지난 10월 데뷔를 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미드 <왕좌의 게임>의 마지막 시즌이 방영 된 해입니다. 케이팝의 세계에서는 어땠을까요? 누군가에게는 여전히 내 가수가 1위가수가 되는 것이 중요한 일이고, 한국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재패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가수가 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점점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케이팝은 점점 더 투표를 하라고, 좋아요를 누르라고, 공유를 하라고, 영상의 view 수를 올리라고 재촉합니다. 우리는 할 수 있는만큼만 하면 됩니다. 



 BBP ‘델타IPA’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850명의 시민투표를 거쳐 선발 된 맥주입니다. 이 브루어리의 첫번 째 맥주는 특정 사람들의 입맛과 취향을 공략하기보다는 잔에 따르면 끊임없이 피어오르는 탄산, 그에 비해 가벼운 음용성, 기분좋은 향을 가져 많은 사람의 지지를 받아 탄생했습니다. 1등 맥주인 것도 좋지만 이 맥주가 개성 있는 브루어리의 시작점이 된 것처럼, 우리도 더 다양한 음악을 선보이는 뮤지션들을 보고 싶은 마음을 담아 투표를 하는게 아닐까요?




세번째 키워드 :  '너무 긴 제목'


 2019년에는 말 그대로 너무 긴 제목을 가진 노래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내가 들은 좋은 노래를 주변에 소개하고 싶은데 제목을 미처 외우지 못해 대화가 중간에 끊기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을지 모릅니다. 

 그 중에서도 올 해 3월 데뷔한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는 '어느 날 머리에서 뿔이 자랐다', '괴물을 그냥 살려두면 안 되는 걸까',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 등 타이틀곡/수록곡 할 것 없이 긴 제목의 곡들을 자랑합니다. 이 날은 참가자들과 함께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두 번째 앨범인 '
The Dream Chapter: MAGIC'의 컨셉 트레일러 영상을 함께 보며 모임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 영상은 이들이 이 앨범을 통해 담고자 하는 분위기와 결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케이팝 씬의 현대미술"이라는 별칭을 얻은 이 영상을 올 해의 4분 13초로 수상하고 싶기도 합니다.


 노래 제목을 짓는 것은 뮤지션 또는 프로듀서 또는 기획사 대표님의 자유지만 올 해는 정말 길이가 긴 제목들을 가진 케이팝 곡들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시간을 할애해서 노래를 듣기 전까지는 입에 잘 붙지 않는 제목들을 텍스트로만 볼 때는 진입장벽이 느껴지고는 하는데요. 실제로 곡을 몇 번 들어보니 제목에서 느껴졌던 첫인상과는 전혀 다른 긍정적인 감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프레리의 ‘헐크 핸드’ 역시 야수캐릭터의 손이라는 맥주 이름만 들으면 거칠고 독한 맛일까 싶고, 헐크가 탄생한 실험실인 것만 같은 까만 배경의 기하학적인 드로잉이 그려져있는 바틀 디자인을 보면 그 생각이 더 증폭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드라이 호핑 고제 스타일’의 이 맥주는 부재료로 소금이 들어간, 산미 있는 상큼한 맛의 맥주입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상상할 수 없는 곡처럼 이름만 들어서는 상상할 수 없는 맥주들이 세상에 많습니다.





 비어스픽에서 준비한 드링크 더 케이팝 1회차 뮤직페어링 프로그램 후기는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번 프로그램의 페어링 맥주 구매에 도움을 주신 버즈샵비어로 그리고 참가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비어스픽이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큐레이션 페어링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크래프트 맥주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파트너들에 소식은 비어스픽 뉴스레터인 '페어링레터'를통해 받아보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비어스픽 뉴스레터, 페어링레터(PARING LETTER) 구독 신청 : http://bit.ly/2lIHjWh


감사합니다.




*드링크 더 케이팝 2020년 1월 회차 신청하기
-일시 : 2020년 1월 30일(목) 19:30
-장소 : 건양쌀롱 (서울시 종로구 창신동 581-26)
-신청링크 : 
https://www.beerspick.com/product/pr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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