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골책방 Apr 17. 2020

매끄럽게 유지되는 인간관계의 기술.2

사람공부 마음공부

분명 인간관계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쌍방향에서 노력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고

일방적으로 찾는 관계라면 거리를 두고 유지되다가

누구도 노력하지 않을 때 

잊거나 잊혀지거나 또는

필요에 의한 계산으로 만나거나.     


그래서 살아오는 동안

의도치 않은 인간관계의 필터링이 발생하기도 한다.     


누군가는 나에게 새로 다가왔고

누군가는 나에게서 떠나갔다.

누군가를 찾아 만났고

은연중에 누군가를 잊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누군가에게서 내가 지워졌을지도 모른다.


잠깐씩 잊는다.

매끄럽게 유지되는 인간관계란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법.     


나를 잊지 말아요

당신을 기억해요

그건 오롯이 나의 감정이다.    

 

나를 잊든

나에게서 멀어지든 

그건 어찌할 수 없는 상대의 감정이다.   

  


숲속에 난 길을 함께 걸어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어느 순간 숲속 갈래길이 나타났을 때

서로는 다른 선택을 했다.

다른 길을 걸어도 같은 마음일 거라고 생각했지만

걷는 길에서 다른 상황을 마주하자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관계의 회복에는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필요하다.

나와 상대의 감정이 같은 무게로 느껴지지 않을 때

마음 아파하고 상처받는 것에 머물러 있지 말고

노력해야 한다.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세상 많은 불공평한 것들 중에

감정 또한 하나가 아닐까 한다.     

내가 좋아한다고 해서 상대도 나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내가 좋아하는 만큼 상대에게 기대하기도 어렵다.


감정의 불균형을 인정하고 나면

더 좋아할 사람, 멀어지게 두어도 될 사람이 명확해지는 것 같다.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사람공부가 어렵다.                              

작가의 이전글 매끄럽게 유지되는 인간관계의 기술.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