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가를 설득하면 현지내 신뢰도가 바로 확보된다.
오늘 얘기나눈 스타트업과의 세션에서 나온 주제들을 정리해봤다.
1️⃣ 전문가를 설득하면 현지내 신뢰도가 바로 확보된다.
미국 B2C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Demogrpahics와 특화된 수요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자신이 속한 그룹에 속한 전문가가 인정한 서비스를 더 빨리 믿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이유에서, 미국는 Validation 없이 B2C에서 바로 PMF 만들기가 매우 어렵다.
2️⃣ 전문가가 곧 CAC 절감 채널이 된다.
미국은 특정 카테고리의 광고비들이 매우 비싸다. 펫의 경우에도 그렇고, 교육쪽도 그렇다. 그래서 CAC 높은 B2C 서비스는 거대한 자본의 투자 또는 미친듯한 virality 없이는 거의 다 망한다.
반면 B2B 고객/전문가들은 :
· 문제 있는 고객 문제 은행을 이미 보유
· 매달 새 고객 유입
· 평균 객단가가 매우 높음
즉, 고객사 10명 확보 = CAC 0으로 수백명의 유료 고객 확보가 가능하단 뜻이다.
실제로 미국의 대부분 SaaS가 이 방식으로 확장한다.
3️⃣ 전문가를 위한 서비스로 시작하면 데이터 품질이 급격히 좋아진다.
B2C로 바로 가면 데이터 퀄리티가 낮다:
· 잘못된 데이터 기록
· 촬영 불량/ 일관성 없는 태깅
· 유저 오류로 인한 잘못된 모델 학습
반면 전문가 시장은:
· 특정 시장에 대한 명칭 정확하며,
· 상황 설명 명확
· 문제에 대한 메타데이터 풍부
· 행동강도/빈도/환경 요소 기록 가능
즉, AI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려면 B2B 데이터가 훨씬 더 수율이 좋다는 뜻이다.
4️⃣ B2B 툴들은 LTV가 훨씬 크다.
B2B는 다음과 같은 수익 구조가 가능하다:
$10–50k/year web/mobile App 안에서
· KPI Dashboard 를 자동 생성 기능
· 이들의 영업/세일즈 관리 시스템
· 고객 데이터 저장 -추천 플랜 템플릿 + 고객용 대시보드, 등
사업을 돕는 B2B 사업의 구조는 초기부터 B2C보다 churn이 낮고 LTV가 높다.
→ 결국 팀의 runway가 길어진다.
→ 그 위에 B2C를 얹으면 안정적이다.
5️⃣ B2B는 PMF 신호가 매우 빠르게 나온다.
개별 고객에게서 PMF를 검증하려면 최소 수백-수천 명이 필요하지만,
돈을 벌고 있는 사업체들과의 PMF는 5 기업만 확보해도 문제와 시장에 대한 감이 온다.
대화도 빠르다:
· “이 기능이 필요해?” → 바로 피드백
· “이건 쓸거야?” → 바로 테스트
· “이걸 대체할 다른 툴 있어?” → 경쟁분석 자동 해결
거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B2B 시장은 작지만 영향력은 매우 크다. 미국 B2C를 하기 위한 최고의 초기 생태계 진입점이 된다.
6️⃣ B2C로 넘어갈 때 USP가 더 강해진다
전문가/사업체들을 통해 검증한 데이터로 B2C 가면:
· 분석 정확도 ↑
· 행동 개선 사례 ↑
· 전문가 추천 문구 확보
· before/after 영상 확보
· 미국식 리뷰·testimonial 확보
이 모든 것이 미국 B2C 확장에서 가장 강력한 conversion 요소가 된다. 즉,
전문가용 툴 → 분석 정확도 강화 → B2C에서의 unbeatable advantage가 생긴다고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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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은 어영공원, 제주도
· 실리콘벨리를 품는 창업가들을 위한 영어 뉴스레터 - https://lnkd.in/gK67Fw_u
· 대부분의 B2B SaaS 창업자가 망하는 이유. - https://lnkd.in/g9Wkxrz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