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지니 Aug 20. 2020

4000억대 부자가 말하는 성공하는 법

의지로 시작하는 하루

4000억 자산가 김승호 CEO의 <생각의 비밀>에서 ‘6시를 두 번 만나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한다’를 읽은 후로 자극을 받아 나도 6시에 일어나면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시작했던 새벽 기상 프로젝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 세상을 지배하진 못했지만, 최소한 나의 하루는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


나에게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인상 쓰며 일어나지 않게 되었다는 점이다. 시간에 끌려 겨우 침대에서 몸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정한 시간에 나의 의지로 일어난다. 이 둘의 차이는 은하와 은하 간의 거리만큼 큰 차이를 낳는다. 하루를 자의지로 책임지며 시작하는 것이다.


새벽에 기상을 시작한 지는 7개월이 조금 넘어간다. 처음 2개월은 몸 안의 모든 세포들이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느껴졌는데, 종종 이유 없이 아프기도 했다. 친구는 너가 너무 일찍 일어나서 그런 것 아니냐고 했을 정도였다.


가장 힘든 땐 2개월 차.

이쯤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렇게 아무리 몸이 아프고 거부 반응을 일으킨다 해도 일어나기로 한 시간에 맞게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 제일 중요했다. 새벽마다 ‘하기로 한 건 한다.’ 이 생각 하나로 가장 힘들었던 2개월 차를 이겨나갔다.


3개월 정도가 지나니 몸 안의 세포들이 거부 반응을 일으키며 요동치던 것들도 줄어들고, 슬슬 적응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7개월 정도 지난 지금은 완전히 내 몸에 체화된 습관으로 자리 잡아 알람 없이도 깰 수 있는 궤도에 올랐고 당연한 일상으로 느껴진다. 새벽 기상을 한 후로 나의 삶은 훨씬 가벼워졌으며 정신은 더욱 명료해졌다.


글 . 그림 : 최소진


새벽에 일어나는 게 좋다고 해서 평소 7시에 일어나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5시 기상을 할 순 없는 노릇이다. 앞서 말했든 내 몸은 살아있는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갑자기 습관을 바꾸게 되면 내 몸의 세포들이 아우성을 친다. 경험상 기상 시간은 차츰차츰 조금씩 꾸준히 목표 시간을 향해 줄여 나가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팀 페리스의 저서 <타이탄의 도구들>에도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쉽게 쉽게 습관이 들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적고 있다. 습관이 되고 나면 두 번, 세 번, 열 번으로 늘려가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조금씩 시간을 줄여가며 일찍 일어나고 눈에 보이도록 기록을 해놓고 스스로 성취감을 느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작은 성취감이 확실한 동기부여로 작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이다. 나도 처음 시작부터 점차 점차 시간을 줄여 갔으며 아직도 새벽 5시를 향해 1분씩 기상 시간을 줄여가는 중이다. (2020년 8월 20일 현재 기상시간은 5시 16분이다.)


하지만 단순히 새벽에 일어난다는 것에만 의의를 두면 상쾌하고 명료한 하루를 보내긴 어렵다. 중요한 건 일어나서 무엇을 하며 나에게 주어진 새벽 시간을 활용하느냐 이다.


나는 일단 침대에서 바로 일어나 팔 벌려 뛰기, 가벼운 요가 동작 등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며 밤새 잠들어있던 신체를 깨워낸다. 그 후론 자리에 앉아 일기를 작성하고 명상을 하며 나에게 다가 올 감사한 하루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


잠에서 깨어나 핸드폰을 보는 것은 금물이다. 밤 사이 온 연락, sns를 뒤지다 보면 10분이라는 소중한 아침 시간이 그냥 없어지기 때문이다. 아침시간 단 한 시간만이라도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한 걸음 물러나 나의 내면의 소리에 집중해보자. 정신은 더욱 명료해지고 나의 소리는 뚜렷해질 테니까.


4월 12일부터 시작하여 나 포함 5명이 매일 아침 서로의 기상 시간을 공유한 지 3달이 조금 넘게 흘렀다.

우리의 카톡은 본인이 평소에 일어나는 시간, 여기서 좀 더 줄여서 일어날 시간, 최종 목표 시간을 가지고 진행된다. 서로 도전을 응원해주는 방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원하는 루틴으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고 함께 긍정적 에너지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언제나 환영이다.

beurdreamofficial@gmail.com 또는 인스타 @winessay로 DM을 보내주면 아침 기상 프로젝트를 함께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톡 링크를 공유한다.


아침에 내가 일어나고자 했던 시간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것. 그 정도면 성공한 하루를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모두 의지로 시작하는 생산적인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작가의 이전글 탕진과 욜로 그 사이 '나'를 빛내줄 내면 탐색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