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쓰는맘 Apr 28. 2020

삼류 기자의 일류 아들 키우기

변두리에서 치열하게 일하고 아이를 키우는 어느 워킹맘의 이야기

삼류, 일류...

제일 싫어하는 분류지만, 어쩔 수 없이 이런 분류로 나를 나누자면 나는 굳이 '일류'는 아니다.


그렇다고 이류라고 하기에는 아깝게 일류에서 낙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류라고 볼 수도 없다.

그렇다면 세상의 잣대로 나는 삼류에 속한다.


친정아버지의 친구들과의 자리에 내가 찾아간 일이 있드랬다.

"아 그 무슨 신문기자라는 딸인갑네. 그 뭐 동*일보라 켔는가"

아니라고 내 신문의 이름을 말하려는 순간 아버지는 나를 잡아당기며

"내 먼저 간다"

그 자리를 빠져나오셨다.

"아빠 왜 그렇게 말했어"

정색하는 나와 달리 아버지는 얼버무리시며

"신문 이름이 기억이 안나가.."

라고 말씀하셨다.


그때 정확히 느꼈다. 나는 삼류구나.


그런데도 불구하고 나는 내 직업이 매우 자랑스럽다.

 

38년간 농업의 지킴이로 농업인들의 권익을 대변해 온 내 신문사가 몹시도 자랑스럽다. 그럼에도 나는 아이들에게도 신문사 이름을 명확히 말하지는 않는다.


아마도 나도 '신문 이름이 기억이 안나서'일지도 모른다.

2013년 11월 서울의 한 호텔에서 유럽연합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유럽연합 홍보 기자간담회에 온 기자들은 대부분 유럽 식품에 대해 묻고 장점을 묻고. 로이터 통신에서 온 기자가 통역가도 못 따라가는 원어로 질문을 하고 이름만 대면 아는 기자들이 질문을 했다.
"농업전문지의 안희경기잡니다. 유일하게 제가 전문지 기자같은데요. 불편한 질문좀 해야겠습니다.  유럽도 쿼터가 폐지되고 낙농가들의 경영상황이 좋지 못하다고 하더군요. 이렇게 홍보를 하는 건 한국을 타겟 시장으로 삼고 내수 시장의 불균형을 수출로 풀어 수급균형을 이루겠다는 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

바빠지는 기자들의 타자소리. 당황한 유럽연합측 인사. 나는 이런 순간을 좋아한다.

비록 나는 이름만 대면 아는 신문의 기자는 아니지만. 낙농가들의 목숨을 건 투쟁의 현장에 fta 반대를 외치며 브뤼셀에서 울부짖던 농가들과 함께 해왔다. 그리고 나는 내가 그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고. 우리나라 농업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 농업에서도 축산을 담당하고 있다.


명함을 내밀면 이 업계가 아닌 대부분의 사람은 신문이름을 되뇌인다.

그리고 신문이름아래 내 팀명에 주목한다.


축산팀.

지인들 중에 대부분은 내가 고기를 좋아해서 더 잘 먹어보려고 이 팀에 들어온 줄 안다.

뭐 그것도 틀린 말은 아니다.

나는 고기를, 가축을 13년간 알아왔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 말은 '수입쇠고기'고, 제일 좋아하는 말은 '신토불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