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그 모호함에 대하여 _ (주) 비슷의 사회적 경제 이야기
판을 바꾸는 사람들, 윤리적 소비자
윤리적 소비자(Ethical Consumer) =
나의 소비 행위가 다른 사람, 사회,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고려하여 환경과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사람들
경영학 : CSV :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여 공유가치의 총량을 확대하는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 코즈 마케팅 :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를 기업의 이윤추구에 활용하는 마케팅
소비자학 : 미닝아웃 :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주장하는 행태
그럼에도 여전히 남는 질문. 영리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사회적 기업 : 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가치를(=사회적 가치) 기업의 형태로 생산하는 조직
= 영리기업은 결국 이윤추구가 우선이기에 제한적인 사회적 가치만을 생산한다.
소셜벤처 : 기업의 형태로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생산하는 조직
= 영리기업도 충분한 사회적가치를 생산할 수 있다.
우리는 소셜벤처입니다. 당신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