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 Jan 16. 2021

지금이 아니면


반찬을 통째 꺼내놓고

금방 돌린 햇반의 뚜껑을 성의 없이 뜯어 밥을 먹으면 아빠는 말했다


“예쁘게 담아 먹지”

“어차피 입에 들어가면 다 똑같은데 설거지만 늘잖아”


오랜 시간 혼자 산 나에게 설거지는 귀찮은 일 중에 하나였고 

밥을 지어먹기보다 ‘때우기’에 급급한 나에게 

‘설거지거리는 최대한 만들지 않는다’는 오래된 생활방식이었다.

물론 지금까지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가끔 반찬 통을 열 때 아빠 목소리가 말라붙은 밥풀처럼 달라붙곤 한다.


“그렇게 먹으면 평생 그렇게 먹게 돼”


'쳇, 나도 결혼하면 예쁜 그릇에 예쁘게 차려 먹을 거거든!'


하지만 그 다짐은 이뤄지지 않았다.     

나는 ‘나중’이라는 것이 늘 있는, 미래의 어떤 날이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지금이 아니어도, 언제고 오고야 마는 날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는 날.

하지만 그런 날은 오지 않았다.

오늘이 그리고 다음 오늘이 또 다다음 오늘이 쌓여서 나중이 된다는 단순한 계산조차 못했던 걸까.     


10년 넘게 만나던 남자친구는 한 해 한 해 지날 때마다 

‘나중에 결혼하면’이라는 전제를 밑밥처럼 깔아댔지만 그가 말한 나중은 오지 않았고,

예쁜 소품, 예쁜 그릇, 성능 좋은 가전기기를 볼 때마다

‘나중에 결혼하면 그때 사지.. 혼자 있는데 지금 사면 나중에 또 헌거 되잖아...' 라며 손을 떼었던 것들은

내 인생과는 하등 상관없단 듯 멀어져 갔다.          

계속해서 행복을 유예하다 보니 나는 지금도 나중도 결코 행복하지 않은 사람이 되어버렸다.

큼지막한 반찬통을 조그만 탁자 위에 올려 놓고 매일의 허기를 때우기에 바빴다.     




그래서 오늘 평소라면 안 샀을 접시를 산다.



하얀 바탕에 파란색 원을 동그랗게 두 번 두른,

언젠가 갔던 보라카이 하늘빛과 바다가 생각나는 디자인.

그곳에 곱게 내려앉을 반찬들을 상상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Do you really exist ther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