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rypto 101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riting Tree Oct 29. 2022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 (1)

디파이의 기본,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를 간단하게 알아본다.

Disclaimer: 이 글은 크립토 입문자를 위한 해외 사이트 LearnCrypto의 아티클 <Crypto Basics: AMM Explained: Automated Marker Makers & How They Work>을 번역한 글입니다. 대부분의 정보의 출처는 해당 아티클에 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의 정보가 추가되거나 생략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투자 추천이나 보증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판단은 본인의 책임 하에 있습니다.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Automated Market Maker, 이하 AMM)는 중개자 없이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다. 스마트 콘트랙트와 유동화 공급에 대한 인센티브를 이용하여 암호화폐 거래를 자동화시키는 방식으로, 전통적인 중앙화된 거래소(Centralized Exchange, 이하 CEX)를 대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AMM이 혁신적인 이유는 탈중앙화된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 이하 DEX)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DEX란 암호화폐를 개인 대개인(Peer-to-Peer)으로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에서 운영되는 AMM을 통해 두 자산의 가격을 설정하고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한다. 이는 중앙화된 권력기관을 통해 사용자의 자금을 직접 보관하는 CEX(예: 업비트, 빗썸, 바이낸스)와 작동 방식이 상이하다. 또한 DEX는 탈중앙화된 금융(Decentralized Finance, 이하 디파이)의 핵심 요소이기에, 디파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AMM과 디파이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자동화된 시장, 그리고 전통 시장

한국투자증권 애플리케이션 화면 (출처: 체리피커)

암호화폐, 주식, 상품, 그 어떤 것을 거래하든 모든 거래소는 자산을 특정 가격에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자의 수요를 판매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가격과 일치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발하여 이러한 과정을 자동화시키고 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역할을 하는 모델이 바로 CEX이다.


CEX가 중앙화 되었다고 표현되는 이유는 기술이나 경영적으로나 해당 서비스를 통제하는 주체가 있기 때문이다. 해당 서비스는 KYC(Know Your Customer. 금융기관이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신뢰를 확보한다.


CEX는 오더북을 이용하여 거래가 가능한 두 자산 (예: 원화/BTC) 등의 가격을 맞춘다. 오더북은 집단 지성을 통해 가격 발견(price discovery)을 자동화한다. 비트코인과 원화를 예로 들면, 고객들이 원화로 사고파는 비트코인의 특정 가격을 나열하여 거래가 될 때마다 가격이 정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거래소는 가격을 정하지 않고, 구매자와 판매자의 상대적인 수요를 통해 시장이 특정 가격에 도달하게 하는 방식이다.


자동화된 오더북이 정확한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동성(liquidity)이 필수적이다. 유동성이란 판매/구매 요청의 총량이다. 만약 유동성이 약하다면 사용자들이 사고팔 수 있는 가격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는 가격 비효율성, 혹은 슬리피지(slippage)로 알려져 있다. 슬리피지란 전체 주문을 충당할 만큼의 유동성이 공급되지 않아 거래가 이루어지는 가격과 실제 가격 사이에 생기는 차이를 말한다.


크립토에서 시장 메이킹(Market Making)이란?

대한민국 4대 가상자산 거래소 (출처: 코인데스크)

암호화폐 CEX는 고객들이 제공하는 유동성을 이용하여 코인과 토큰을 위한 효율적인 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마케팅과 다음의 기능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여러 지불 수단 (예: 원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으로 다른 토큰/코인을 구매할 수 있게 함)

낮은 거래당 수수료

신뢰성과 규제 상태에 대한 홍보

명목 화폐와의 높은 연동성 (입금/출금)

거래소의 네이티브 토큰을 이용한 낮은 거래 수수료


그러나 CEX가 유동성을 확보하는 주요 메커니즘은 외부 시장 메이커이다. 외부 시장 메이커는 특정 코인의 거래 수요를 인공적으로 생성하기 위한 B2B 금융 서비스로, 보통 신규 상장된 코인들에 사용된다.


반면 DEX는 이런 전통 중개자가 필요 없이 가격을 맞출 수 있다. 이들은 외부 시장 메이커 대신 수학과 코드를 사용한다.


AMM 공식

DEX는 스마트 콘트랙트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토큰의 가격을 형성한다 (출처: Zipmex)

DEX가 사용하는 AMM은 스마트 콘트랙트와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특정 트레이딩 페어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홀더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다. 트레이딩 페어(Trading Pair)란,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 있는 두 쌍의 암호화폐를 칭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이더로 사고팔 수 있으면 BTC와 ETH가 트레이딩 페어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해당 유동성 비율이 변동함에 따라 자동적으로 가격을 조정한다.


가장 간단한 형태로 표현하자면, AMM 모델은 x*y=k라는 매우 간단한 식을 이용한다. BTC/USDT 트레이딩 페어를 예시로 AMM 모델을 알아보자. 


x = 전체 자금에서 BTC가 차지하는 비율


y = 전체 자금에서 USDT가 차지하는 비율


k = 전체 자금의 유동성 (x*y)


AMM 알고리즘


아비트리지는 시장 논리를 이용한 트레이딩 기법이다 (출처: coinmarketkorea)

알고리즘의 역할은 x와 y의 가격을 거래와 유동성 공급자들(Liqudity Providers, LPs)의 비율에 맞추어 조정하여 상수 k를 유지하는 것이다.


만약 거래자가 USDT를 사용하여 BTC를 구매한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BTC/USDT 트레이딩 페어에서 USDT의 자금은 늘어나고, BTC의 자금은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이는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BTC를 더 많이 제공하도록 장려한다. 왜냐하면 유동성 공급은 공급 당시의 토큰 가격이 아니라 전체 공급량의 비율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DEX 내의 가격은 외부에 알려져 있는 가격의 지식에 기반하여 움직이지 않는다. DEX 내 가격이 변동되는 이유는 단순히 거래자들이 DEX의 가격과 다른 곳 (예: CEX)에서 가격의 차이가 생길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의한 것이다. 이렇게 거래 가격의 차이를 이용하여 이익을 얻는 행위를 차익 거래, 혹은 아비트리지(arbitrage)라고 부른다. 아비트리지는 어떤 형태이든, 효율적인 모든 시장에서 필수적인 거래 행위이다. 


아비트리지는 DEX가 전체 시장에 맞춰 가격을 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거래가 효율적으로 실행될 것을 무조건적으로 보장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유동성 풀에 비례한 거래량이 가격 슬리피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AMM 예시

유니스왑 (Uniswap)

유니스왑 (출처: Uniswap Labs)

유니스왑은 이더리움 기반 토큰 페어의 유동성 공급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유동성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이 중재자나 자금 수탁, 혹은 KYC가 없이 토큰을 바꾸는 것이 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토큰 페어는 50:50 비율로 유동성을 공급하게 된다.


이미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유니스왑을 통해 1조 달러 이상의 거래를 했다. 유니스왑은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주는 자체 거버넌스 토큰이 있으며, 이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람들이 플랫폼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유니스왑의 버전 1은 2018년 11월에 론칭되었으며 크립토 산업의 AMM의 교과서가 되었다. 스시스왑 등 새로운 DEX들은 유니스왑의 모델을 거의 그대로 가져오고 몇 가지 특징을 추가했으며, 펜케익스왑의 경우에는 완전히 똑같은 모델을 이더리움 대신 BSC라는 다른 블록체인에서 개발하였다. 즉, 많은 DEX의 프로토타입이 되어가고 있다.


커브 파이낸스 (Curve Finance)

커브 파이낸스 (출처: Curve.fi)

커브 파이낸스는 이더리움 기반 토큰에 AMM 모델을 적용시킨다는 점에서 유니스왑과 비슷하다. 그러나 커브는 위험성이 낮은 스테이블코인 페어나 비슷한 가치를 가진 코인을 페어 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해당 스왑에서 생성된 50%의 수수료는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가게 되고, 나머지 50%는 CRV라는 거버넌스 토큰의 홀더들에게 제공된다. CRV 토큰 홀더들은 CRV를 얼마나 오랫동안 락업해놓았냐에 따라 받는 보상이 달라진다.


1인치 (1Inch)

1인치 (1inch.io)

이더리움은 특정 기준 (예: ERC-20, ERC-721 등)을 사용되기 때문에 결합성을 가능하게 한다. 결합성이란 이미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 위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사용자 가치를 생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1인치와 같은 DEX 제공 웹사이트가 생성되었다. DEX 제공 웹사이트는 특정 물건을 가장 싸게 파는 쇼핑몰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다나와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개개인이 스왑 하려는 토큰에 따라 토큰을 가장 싸게 스왑 할 수 있는 DEX를 찾아주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