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92년생 곽튜브가 성공한 이유

#유튜버 곽튜브 #곽준빈 매력 포인트 #영앤리치 성공 방정식

2023년 핫한 유튜버를 한 명 알게 되었다. 유튜브 곽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곽준빈 님이다. 그의 이력은 다소 '마이너'하다. 10대 때 학교 폭력으로 인해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방구석에 숨어 지내다가 해외로 나가 인생을 반전시키고 싶다는 열망을 갖고, 대학에 가서 러시아어를 전공했다. 처음에는 서울 소재 외국어 대학교에서 스페인어를 전공하고 싶었는데 성적이 되지 않아 부산 소재 외국어 대학교에서 러시아어를 전공했다고 한다.


어떻게든 외국에서 살기 위해 없는 살림에 사회에서 제공하는 지원 제도를 이용하여 아일랜드 어학연수도 다녀왔다. 아등바등 경력을 쌓아 러시아를 익혀 아제르바이잔 대사관에 정직원으로 합격했다. 사실 이 정도만 해도 그의 인생은 충분한 반전이다. 10대 때 공부도 썩 잘하지 않고, 외모도 뛰어나지 않으며, 일진에게 괴롭힘을 당해 고등학교를 자퇴한 상황에서 외국 대사관 정직원 취업은 매우 대단한 성과이다. (*필자는 곽준빈 님이 매력 있는 30대라고 생각하며 매우 리스펙함을 밝힌다.)


아제르바이잔에서 일하던 중 유튜버 활동을 먼저 하고 있던 '빠니보틀'이라는 유튜버를 만나 성공한 유튜버의 세계를 알게 되고 또 한 번 삶을 반전시킨다. 대사관 직원으로 또래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연봉을 받고 있었지만, 자유롭게 여행하면서 돈을 버는 빠니보틀의 모습을 보고 또 한 번 도전한다. 자신이 이룩했던 모든 지위를 내려놓은 채 말이다.


곽준빈 님은 이미 2018년에 유튜버로 도전하여 실패했지만, 2019년 빠니보틀의 모습을 보고 다시 한번 도전한다. 같은 해 말에 대사관을 그만두고 2020년 유튜버로서 다시 한번 본격적으로 도전을 시작한다. 부모님은 당연히 대사관을 그만둔 것이 못내 아쉬우셨겠지만, 도전해서 실패하면 유튜버 활동도 스펙으로 남고 이 경험을 취업에 다시 활용하겠다 말씀드렸다고 한다. 2020년 코로나19가 터져 해외여행이 제한되는 위기가 있었지만, 일련의 위기를 극복하고 2023년 2월 구독자 130만 명이 넘는 유튜버로 상한가를 치고 있다.


누군가는 곽튜브의 영상을 보고 욕하고 비아냥거릴 지도 모르겠다. 얼굴도 못생긴 B급 감성의 유튜버라고 말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필자는 곽준빈 님을 리스펙 한다.) 나도 그의 유튜브 영상을 보았던 초반에는 비슷한 생각을 가졌다.


하지만, '곽'며들게 되면서 그의 노력을 결코 폄하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오히려 성공할 수밖에 없는 그의 노력을 깊게 관찰하게 되었다. 그가 100만 명이 넘는 유튜브로 성공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역행자'의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절대다수의 사람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내려놓지 못한다. 주변의 시선, 가족 부양, 현실적 여건이 발목을 잡기 때문이다. 곽튜브라고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과감히 직장을 그만두고 한번 실패했던 유튜브를 다시 도전했다. 한번 실패했던 경험에 멘토인 빠니보틀의 조력을 더해 과감히 행동하였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버린 것이다. 그 결과 유튜브 골드 버튼을 손에 쥐게 되었고, '영앤리치'의 반열에 올르게 되었다.


이 분을 보면서 느낀다. 성공의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심지어 시작점이 남들보다 뒤에 있는 사람에게도 열려 있다. 곽튜브가 그것을 몸소 증명했다고 생각한다. 곽준빈 님도 앞으로 또 다른 위기, 고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기와 고통이 그를 좀 더 성장시킬 것이다.


나와 당신이 진정으로 성공하여 부자가 되고 싶다면 곽튜브에게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나의 부족함을 솔직히 인정하고 성공한 사람을 리스펙 할 때 그의 성공 방정식을 나와 당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기적인 승리 공식 : 바벨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