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습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 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드머니(종잣돈)를 모으는 저축 습관만큼, 아니 사실 그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소비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보다 돈을 많이 벌면서 절제하지 못하고 절약하지 못하는 소비 습관 때문에 결국 돈을 모으지 못하는 주위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꾸준한 저축과 투자가 병행되어야 할 것은 철저히 정해진 예산 내에서 소비하는 습관일 것입니다.
뭐, 욜로족이라면 제가 하는 이야기는 상관없는 이야기겠지만, 재테크나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소비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월급으로 수백만 원을 벌어도, 큰돈을 한 번에 벌어도, 평소에 소비하던 습관 때문에 한 푼도 모으지 못하고 살아가는 지인을 몇몇 보았습니다.
스트레스받는 삶에서 오는 보상 심리 때문이라고 이해할 수는 있지만, 결국 그런 소비 습관을 계속 추종하게 되면 시드머니를 모으고 돈을 불리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강력히 주장합니다.
월급을 받으면 미리 저축해놓고 남은 돈의 범위에서 소비하십시오. 이 버릇을 들이면 시드머니는 금방 모일 것입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한 번 잘못 들인 소비 습관은 결코 고치기 힘듭니다.
주식 투자는 두 번째 단계입니다. '절약하는 습관', '먼저 저축하는 습관', '예산 범위 내에서 무리하지 않는 소비 습관'을 먼저 들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