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을 모르면 성공할 수 없다.

책임감의 진정한 의미

by 박세니

여러분 책임감 있으신가요?

20210312172303.png

책임감이 없다면 어떨까요? 수험생활 제대로 성공하기가 어렵겠죠. 좋은 엄마, 아빠도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책임감이 출중하지 않으면 멋진 리더가 될 수 없고 멋진 삶을 사는 것도 애당초 불가능해지겠죠.


책임감은 뭘까요?

사실 저도 어렸을 때는 책임감이 아주 철저하게 각인되어 있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평범한 사람들하고 마찬가지로 적당히 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깨닫고 난 뒤에는 책임감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명심하는 상태로 임했고 , 지금도 학생들을 나라의 멋진 인재를 만들기 위해 책임감 있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제 책임감의 뜻을 알려드릴게요. 책임감은 영어로 reponsibility입니다. reponse와 ability. 이 두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reponse 반응하다 그리고 ability 능력, 반응하다와 능력이 합쳐지면 반응을 잘하는 능력 이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죠.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제 손에 귤이 있습니다. 귤을 바닥에 떨어뜨려요. 그다음에 발로 으깨서 짓이겨버립니다. 귤을 뭐로 만든 거죠? 쓰레기로 만든 거죠. 귤에 이상한 반응을 해서 쓰레기를 만든 겁니다. 이번엔 귤을 위생처리 잘해서 믹서에 맛있게 갈아 전 세계에 마케팅까지 아주 잘 해냅니다. 귤을 통해 엄청난 부를 이루게 됩니다.


처음에는 똑같은 귤이었는데 한 사람은 쓰레기 만들고 한 사람은 부를 이뤘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뭘까요?

눈치채셨나요? 반응입니다. reponse 반응이 아주 달랐습니다. 한 사람은 귤에 이상한 반응을 해서 쓰레기를 만들었고, 다른 한 사람의 귤에 의미 있는 반응을 제대로 잘 이행해서 멋있게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


marcos-ramirez-SOdyjl7A0Qk-unsplash.jpg


이처럼 우리의 인생은 시시각각 변화할 수밖에 없는 외부 조건과 자극 요소 등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을 통해 이뤄집니다. 그래서 반응을 너무나 잘하셔야 됩니다.


사실 모든 것은 나의 반응에서 갈리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남 탓을 할 필요가 없어요. 자신의 반응에서 뭔가 좋은 반응이 나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고, 내 반응에서 안 좋은 반응이 나왔다면 안 좋은 결과를 얻어낼 뿐입니다. 그래서 항상 '반응을 잘해야겠구나.' 생각하셔야 됩니다.


같은 학원에서 똑같은 수업을 듣고 했지만 성적이 전혀 다르게 나왔다면 뭐가 다른 걸까요? 태도나 적극적인 자세, 수업에 대한 심리상태에 따른 반응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같은 회사에서도 누가 더 적절하고 의미 있는 반응을 했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차원이 다른 결과를 얻게 되는 거죠.


명심하십시오. 남 탓하기보다는 자신의 반응이 올바르고 현명한 반응으로 이루어지는지 잘 점검하신다면 여러분은 더 멋있는 존재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반응이 잘 반응하는 것일까요?

반응을 제대로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모두가 멋있게 올바른 반응을 하고 싶겠죠.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반응을 더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한 해답은 이런 것일 것입니다. 아주 본질적이고 의미 있는 진리나 가치들을 하루라도 빨리 90% 무의식에 내면화될 수 있도록 계속 다지셔야 합니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계속 생각해야 하고, 더 올바른 생각, 더 가치 있는 생각, 더 의미 있는 생각이 무엇인지 계속해서 쌓아나가야 해요. 그래야지만 어떤 상황과 조건이 급작스럽게 훅 닥쳐올지라도 그것에 맞는 올바른 진리에 따라 제대로 반응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본질적 진리와 가치를 바탕으로 한 제대로 된 반응을 하면, 사람들은 여러분을 인정하고 받아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마침내 더 나은 기회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항상 현명해지려고 노력해야 해요.


cytonn-photography-n95VMLxqM2I-unsplash.jpg


반응을 통해 여러분의 인생이 결정된다면 아마 반응마다의 점수가 존재할 것입니다. 고득점이 나오는 반응을 하는 사람일수록 더 멋있게 사는 거겠죠.


자 여러분 그럼 질문을 몇 가지 드릴게요. 내가 어떤 행동을 해서 어떤 일이 벌어졌어요. 그렇다면 그 일은 누구의 책임인가요? 네, 바로 '내' 책임입니다.


그런데 모든 어른들이 자신이 한 행동 때문에 벌어진 일에 대해 책임을 다 지진 않죠. 가령 주차장에서 남의 차를 긁었는데 cctv가 없으면 그냥 도망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랙박스, 감옥 이런 법적인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한 거죠.


이렇듯 자기가 한 일을 100% 다 책임지는 정도만 해도 사실 멋있는 사람 축에 끼는 것입니다. 그 정도만 하려고 해도 굉장히 많은 남다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럼 또 다른 질문이에요. 어떤 행동을 내가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 발생했어요. 그건 누구 책임일까요? 혹시 대답하기 힘드신가요. 이 글을 읽는 지금 순간부터는 내 책임이라고 생각하십시오. 그래야 지만 여러분이 더 크게 발전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강력한 스승님한테 제대로 된 지혜를 배워내지 못했다'

'대단한 책들을 읽는 내면의 준비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기회 또한 얻지 못했다'

하면서 모든 것을 다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시는 그런 분들만 발전하시게 됩니다.


alfons-morales-YLSwjSy7stw-unsplash.jpg


저도 어렸을 때는 별 대단한 생각을 하지 못했지만 20대에 들어서면서 '내가 어떤 행동을 하지 않아서 발생된 일도 내 책임이구나'하는 생각을 했고, 그 생각을 통해 가장 가치 있으면서 꼭 필수적으로 중요한 의미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요한 것들을 차례로 해내다 보니 20대에 대한민국에 없던 학원계 심리 수업을 만들어내고 아버지의 2억 빚도 갚고, 지금 이렇게 당당하게 제 영역의 전문가로서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심리학적으로 내부 귀인을 하셔야지만 발전합니다.


모든 사건을 외부의 탓으로 돌린다면 결국 그 핑계들은 새로운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하고 의미 없는 결과로 쌓여만 갈 뿐입니다. 따라서 항상 모든 문제의 열쇠는 내가 쥐고 있고, 내 내면의 진리로 최대한 올바른 반응을 해서 모든 결과를 더 멋있게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것을 절대적으로 흔들리지 말고 믿기 바랍니다. 그래서 더 멋있게 성공하십시오.

그러면 성적 올리는 것도 정말 쉬운 일이고 그 이상의 더 대단한 일들을 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이전 10화상상하면 현실이 된다의 완벽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