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친anime cook May 20. 2024

키츠네(유부) 우동

애니메이션 <체인소 맨> 속 음식 #2

정말 오랜만에 새로운 음식 레시피를 올리는 것 같다.

너무 바빴다. (심리적으로..) 그래서 새로운 걸 만들 수 없었다. (심리적인 것 때문에...) 그래서 새로운 영상은 만들지 않고 한동안 예전에 만든 영상을 숏츠로 재편집해서 올리는 작업만 했던 것 같다. 이제는 마음의 분주함이 조금 사라진듯하여 저번주부터 새로운 음식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그동안 깎아먹은 조회수를 복구하려면 꽤나 오래 걸릴 것 같아 마음이 상당히 불편했지만 내가 처음 이 일을 하게 된 이유를 상기시키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갔다.


"나는 원래 좋아하는 걸 하는 사람이었지. 결과보다는 과정이 마음에 들어야 만족하는 사람이었지. 걱정한다고 바꿀 수 있는 건 없지. 그냥 애니나 보고 음식이나 만들자..!"


우동 받아먹는 덴지...; <체인소맨>


<키츠네 우동> 만들기


재료 (1인분 분량)


*유부조림

(직사각형 모양의 크고 조미가 되지 않은) 유부, 물 200ml, 간장 1큰술, 미림 1큰술, 설탕 1큰술

- 유부는 키친타월을 사용해 기름기를 제거해 준다.

- 물, 간장, 미림, 설탕을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유부를 넣고 3분간 졸여준다.


*다시(육수)

물 600ml, 다시마 (5cm x 5cm) 1개, 가다랑어포 한 줌

- 냄비에 물,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 끓기 시작할 때쯤 다시마는 건져내고 불을 끈 상태에서 가다랑어포를 넣는다.

- 20분간 그대로 놔뒀다가 건더기를 걸러낸다.


*우동 국물

다시(육수) 400ml, 쯔유 2큰술, 미림 2큰술

- 다시(육수)에 쯔유, 미림을 넣고 끓이다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끈다.


*키츠네 우동

- 우동면을 삶고 다 익은 면은 건져내 찬물로 3-4번 헹궈준다.

- 삶은 우동면은 뜨거운 우동 국물에 넣었다 뺐다를 3-4번 반복한 뒤 그릇에 담는다.

- (따뜻한 거나 뜨거운) 우동 국물을 우동면에 붓고 조린 유부와 송송 썬 쪽파를 올려준다.


보통 유부우동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만 먹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한국의 유부우동은 담백한 맛에 가깝다면 일본의 유부우동은 좀 더 달달하고 짭조름한 맛이다. 개인적으로 조린 유부가 너무 맛있다고 생각되기도 하고 갑자기 문득 떠오를 때마다 또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나는 키츠네 우동이쪽이 더 내 입맛 취향에 맞는 것 같다. 어느 쪽이 좀 더 맛있는지는 사람마다 다를 테지만 키츠네 우동은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는 맛은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니 모두들 한 번쯤은 도전해 보시길...!


https://youtu.be/l-PHrPcJ5ls

매거진의 이전글 연어 무조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