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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 제로웨이스트, 함께하는 선한 영향력

WE MAKE IT “TOGETHER” #나만의지구생활

다들 올 한 해 어떻게 보내셨나요?

팀 렛잇비에게 2021년은 WE MAKE IT 캠페인을 통해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고민하면서 일상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던 한 해였습니다. 지구를 위한 걸음에 동참하고 있는 많은 창작자, 브랜드를 알게 되면서 업무적으로도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도 했고요!

특히 창작자들과 함께 직접 제로웨이스트 상품을 만들면서, 보다 사용자 관점에서 고민하게 되었는데요. 그럴수록 지속 가능한 소비 가치에 공감하고 함께 해주시는 사용자 분들에게 더욱 감사한 마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이름하여 “WE MAKE IT TOGETHER #나만의지구생활” 




지난달인 11월, 렛잇비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나만의지구생활 이벤트를 열었는데요. 쇼핑할 때 장바구니를 꼭 이용한다거나 다회용기로 포장 주문하는 습관, 유용한 친환경 제품, 오래된 소장품, 단골 제로웨이스트 가게 등 말그대로 '나만의 지구생활'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올리는 내용이었어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엿보고 동기부여를 받는 것만으로 작지만 의미 있는 무브먼트를 만들어내고 개개인의 선한 영향력이 확산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가급적 ‘많이, 또 쉽게 참여하는’ 방법을 고민했어요!

먼저 무조건적인 ‘계정 팔로우’ 요건은 제외하고, 필수 해시태그만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고요. 게시물은 단 24시간 동안만 게재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폼을 활용했어요. 사실 스토리는 참여자 입장에서 업로드가 쉬운 반면, 이벤트 운영자 입장에서는 참여 현황을 한 눈에 리스트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삭제하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남는 피드 게시물보다는 휘발성이 강한 스토리가 이벤트 참여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누구나 부담 없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랐거든요!




팀 렛잇비는 이벤트 참여자들의 스토리를 브랜드 계정에 리포스팅하는 방식으로 브랜드-유저 간 쌍방향 소통도 꾀했는데요. 이벤트 참여자나 운영자뿐 아니라 브랜드 계정 팔로어들이 리포스팅을 통해 이벤트의 진행과 다양한 ‘지구생활’ 라이프스타일을 한눈에 훑어볼 수 있었죠.

대학생들과도 협업했어요! 한양대 한가지, 인천대 클리마, 서울대 씨알까지 특색 있는 환경 동아리 세 곳의 팔로어 대상으로도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고, 함께 학내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찐 Z세대'만의 아이디어와 일상도 볼 수 있었죠!

이벤트 디자인은 WE MAKE IT 캠페인을 통해 앞서 선보인 ‘지구를 위한 식물생활 키트’에서 사용했던 편지지 디자인을 모티브로 했어요. 브랜드 계정이 참여자에게 이벤트 소식을 편지처럼 전하고, 참여자가 스토리를 통해 답장하는 콘셉트였죠! 또 요즘 MZ세대에게 인기인 디지털 굿즈의 일환으로 스토리에서 활용 가능한 GIPHY 스티커도 만들었는데요. 실제 참여자들이 정말 다양하고 예쁘게 스토리를 꾸며서 올려주었습니다!




이벤트가 진행된 12일 동안 일 평균 17건, 총 206건의 #나만의지구생활이 모였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무려 매일 스토리를 올리며 지구방위대급 지구 사랑을 보여주신 분도 있었는데요! 이 지면을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벤트가 끝나고 모든 참여자 분께 리워드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과 감사함을 담아 한 분 한 분의 ID를 적은 지구생활 실천상을 이미지로 제작해 전달하기도 했는데요! 많은 분들이 ‘상장을 받으니 뿌듯하다’ ‘좋은 이벤트를 마련해줘서 고맙다’고 피드백 해주셔서 정말 힘이 났어요! 어떤 분은 제로웨이스트 일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는 아이에게 상장을 출력해주고 싶다고 하셔서 맞춤 이미지도 만들어드렸답니다. :)




현재 팀 렛잇비는 WE MAKE IT 캠페인을 다방면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팀 렛잇비가 기획부터 참여해 다양한 창작자들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위메이크잇 오리지널뿐 아니라 팀 렛잇비만 알기에 아까운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발견하고 소개하는 WE MAKE IT 큐레이션(#), 위메프 구성원들과 함께 노력하는 기부 또는 실천 프로그램이나 외부 커뮤니티 협업 등을 아우르는 WE MAKE IT+까지 제로웨이스트에서 나아가 소셜임팩트로 의미를 확장하고, 가치소비의 그라운드를 계속해 넓혀가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세요!
 
협업 문의: 위메프 기업브랜딩팀(we-branding@wemakeprice.com)


WE MAKE IT

@wemakeprice_brandstory




Credit



Event planning & Management

Dongkyung Han


Event design

Jeongmin Kim


Collaborators

Incheon univ.: 클리마(CLIMA)

Seoul univ.: 씨알(CR)

Hanyang univ.: 한가지(Hanga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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