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May 12. 2021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핵심 비법

멘토(선구자)에게컨설팅받은후기

'컨설팅'이라는 걸 받아봤습니다. 사실 혼자 연구하고, 집중하고, 일하는 게 익숙해서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게 익숙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부분들은 책이나 관련 영상을 통해 배우면 된다고 생각하던 시절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이나 기타 간접적인 경험으로 얻은 지식보다 '직접 경험'이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앞서 나간 선구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내가 겪게 될 일을 모두 겪은 사람들입니다. 만약 지금 하는 일에 한계를 느끼고, 벽을 만났다면 그것을 헤쳐나가기까지 수많은 난관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선구자들의 도움이 한 번이 그 난관을 가볍게 넘겨주기도 합니다. 수많은 과정을 단번에 넘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곧 빠른 성장으로 직결됩니다. 성장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만약 2단계에서 3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의 경험과 내공이 쌓여야만 합니다. 거기에 더해 무언가를 깨닫는 순간인 일종의 터닝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게임에서 경험치가 일정 단계에 도달해야 레벨업이 되는 것처럼, 성장도 그러하다는 것이죠.


또 다른 관점으로 보자면 레벨 2단계인 사람이 미리 3단계 상태를 경험하면 그 레벨까지 빠르게 퀀텀 점프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퀀텀점프를 도와주는 것이 <선구자>의 역할입니다. 선구자는 '멘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앞서 나간 사람들의 지혜는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만큼 큰 가치가 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안 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저는 이 좋은 걸 지금까지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무의식은 알고 있지만, 애써 외면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나만의 세계에 빠져 그저 공부하고, 연구하고, 꾸준히만 하면 알아서 레벨이 올라갈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오늘로써 또 다른 방법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알았다니 정말 다행인 일입니다. 사실 이번에도 컨설팅을 받을까, 말까 고민했지만 결국 '받는다'라는 선택을 했습니다. 이번 선택이 아니었다면 멘토의 귀중함을 평생 몰랐을 수도 있었겠죠.


여러분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핵심 비법이 있다면 사용하실 건가요? 그냥 지나치실 건가요? 지금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일정 단계에 도달했는데 그 자리에 머물기만 하고 성장이 없다면 자신만의 멘토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컨설팅이나 스터디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지금까지 알아보지 못했던 훌륭한 멘토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았다면 이제 실행에 옮겨 폭풍 성장을 경험해보도록 합시다. 언제까지나 같은 자리에 머무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는 없으니까요.


이미지 출처: Unsplash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