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00up해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OOup Aug 26. 2019

[후기] 한 여름의 문제정의 여정, 워크숍 최종 공유회

'100up해봄! 문제정의 워크숍' 지금까지의 여정

'100up해봄! 문제정의 워크숍' 지금까지의 여정 


지난 7월, 100up과 함께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멋진 10팀을 선발하였고, 한 달여간 두 차례의 워크숍과 가설검증활동, 오프라인 멘토링 등을 진행하며 문제정의 여정을 함께했습니다! 


워크숍은 기본적으로 100up 문제정의 프로세스에 기반한 강의 및 실습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워크숍(7/18)에서는 팀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상황 전반을 진단해본 뒤, 문제가 놓여있는 시스템과 그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파악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 워크숍 이후 약 2주의 시간 동안 이해관계자들을 직접 만나며 인터뷰, 관찰 등의 가설검증 활동을 수행했고, MYSC의 문제정의 컨설턴트님들과의 오프라인 멘토링도 진행되었습니다! 2차 워크숍(8/2)에서는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뒤, 공감 대상 입장에서 문제 원인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최종 문제정의문을 작성해보았습니다. 



1, 2차 워크숍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1차 워크숍 후기

 - 2차 워크숍 후기  


서로의 문제정의를 공유하고 응원하는, 대망의 최종공유회! 


한 달여 간 100up의 짧고도 긴 여정을 거쳐 8월 13일 화요일, 마침내 대망의 최종공유회가 카카오판교오피스에서 열렸습니다! 이 날 공유회에서는 각 팀이 100up과 함께 거쳐 온 문제정의의 과정과 결과, 성공/실패담, 배우고 느낀 점, 앞으로의 계획 등을 가감없이 솔직하게 나누고 서로를 격려, 응원하는 자리를 가지고자 했습니다. 참여 팀들뿐만 아니라 팀들의 지인 분들도 많이 와주셔서 공유회 현장을 함께했습니다:) 


카카오임팩트에서는 홍은택 상임이사, 육심나 이사가 함께 하였는데요. 홍은택 상임이사는 카카오 서비스의 사례를 통해 비즈니스에서의 문제정의의 중요성에 대해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를 전해주었으며 육심나 이사는 함께한 3주간의 문제정의의 여정에 함께한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었습니다. 



드디어 대망의 발표 순서가 다가왔는데요, 이 날 발표는 문제상황의 당사자 및 이해관계자와 다양한 문제 원인, 문제정의를 하면서 새롭게 깨달은 점(아하 모먼트)과 어려웠던 점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00up과 함께한 10팀의 최종 문제정의문을 공개합니다! (문제정의의 자세한 내용과 과정 등은 추후 100up 사이트에서 문제정의 콘텐츠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사협동조합세움

다양한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겪는 청소년들이 자해를 멈추게 하기 위해서는 자해의 다양한 원인(가정, 학교, 또래갈등, 사회)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소통 환경과 공간의 개선이 필요하다.


공공디자인STU.dio

쓰레기 불법투기를 하는 주민들이 올바른 쓰레기 배출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이 직접 인지할 수 있도록 정보전달과 홍보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라이터스

활동분야가 다양하지 못한 작가들이 경제활동이 보장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문학 플랫폼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적절한 마케팅, 창작물(글) 외 구매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라컴퍼니

외부 자본의 유입이 적어 경제 침체를 겪고 있는 어촌 마을이 경제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지역만의 특수성을 살린 관광 상품 개발과 인프라 확보, 효과적인 홍보 및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한다.


오버플로우

한국에서 살고자 하는 예멘 출신의 세 난민 가정이 한국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와 학습이 필요하다.


온랩

직장복귀와 취업을 원하는 역량 있는 암경험자가 지속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와 이해관계자의 요구가 반영된 실효성 있는 제도/정책이 필요하다.


코리안앳유어도어

경제활동을 위해 한국에 시집온 결혼이민여성이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위해서는 외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원어민 친구가 있어야 한다.


CO:NET

비장애인과 다른 특성을 가진 발달장애인이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기업의 전문성 부재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SE-RO

입지 않는 멀쩡한 옷을 가진 소비자가 옷을 재사용/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의류 처리 방법에 대한 인식의 한계와 중고 의류를 체계적으로 관리 및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재가 해결되어야 한다.


YOUNiiCON

성 혐오 포현을 문제의식 없이 사용하는 아이들이 심각성을 인지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과 이성의 몸과 성을 이해하고 존중하게 하는 포괄적 성교육이 필요하다. 


 

최종공유회에는 100up의 든든한 어드바이저 분들도 함께해주셨는데요, 김정태 대표(MYSC 대표), 배수현 (공공그라운드 대표), 양석원 (자유학교), 이렇게 세 분께서 참여 팀들의 발표를 듣고 소중한 격려와 조언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문제상황을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 대상자 세분화의 필요성, 새로운 가설검증 대상, 관련 기관 및 사례 등 참여 팀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소중한 조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발표, 피드백을 모두 마친 뒤에는 시상식을 진행했는데요, 100up 최종공유회의 시상식에서는 특별히! 순위에 따른 상이 아닌, 각 팀의 노력과 열정에 수여하는 의미로 10팀 모두를 위한 각각의 개성 넘치는 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까도 까도 계속 발견되는 문제들을 끈기있게 탐구해 나간 팀을 위한 '양파상', 정의하고 해결하기 정말 어려운 문제를 다루고 있는 팀을 위한 '극한문제상',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문제정의를 위해 현장을 뛰어다닌 팀을 위한 '액티브상' 등 팀들이 거쳐온 각각의 문제정의 여정에 딱! 어울리는 상을 드리며 다시 한번 팀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체사진 촬영까지 마친 이후에는 맛있는 저녁식사와 함께 각 팀의 문제정의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코너를 다 함께 즐겼습니다! 전시된 내용들 중 가장 공감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정의에 투표하는 시간도 마련해보았는데요, 투표 결과 상위 3팀에게는 카카오임팩트의 특별한 기념품 선물을 드렸습니다^^ (CO:NET, 강사협동조합세움, YOUNiiCON 팀 축하드립니다!) 맛있는 식사, 전시뿐만 아니라 참여 팀들, 어드바이저 분들, 워크숍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한 카카오임팩트와 MYSC 모두가 어울려 그동안의 문제정의 여정을 회고하고 앞으로의 계획 등을 나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워크숍은 끝났지만, 문제정의는 끝나지 않았다! 


최종공유회를 마지막으로 '100up해봄! 문제정의 워크숍'의 모든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워크숍 과정은 모두 마쳤지만, 팀들의 문제정의는 워크숍을 기점으로 이제 다시 새로운 시작을 맞이했다고 생각합니다. 100up 역시 문제정의 콘텐츠 아카이빙으로 워크숍 참여 팀들의 문제정의 확산을 계속해서 지원하고자 합니다. (9월부터 참여 팀들의 문제정의 콘텐츠가 순차적으로 업로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짦은 기간이었지만 멋진 팀들과 고되지만 의미있는 문제정의의 여정을 함께해서 영광이었습니다:) 100up은 앞으로도 문제정의의 씨앗이 널리 확산되어 해결로 이어지는 그 날까지, 또 다른 좋은 기회들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팀들의 문제정의를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문제해결을 위한 옳은 시작, 올바른 문제정의를 지원하는 '100up해봄! 문제정의 워크숍'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우리:)

매거진의 이전글 [후기] 100up해봄, 문제정의 2차 워크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