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시살기 Mar 09. 2022

'이것'을 포기하면 성공합니다.

많은 욕구를 포기할수록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네오테크 월요강연 모음' 매거진은 제가 회사에서 월요일마다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니 강연을 글로 옮긴 것입니다. 그래서 강연하듯이 그대로 작성된점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Give up', '포기'에 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포기'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연상되나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사진과 같이 힘든 순간, 또는 지친 상태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긍정적인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더 많이 떠오르죠. 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포기'의 긍정적인 면도 당연히 있죠. 

'포기하지마'와 같이 쓰일때 말이죠.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오늘 이 '포기'라는 것의 흑과 백 중에서 밝은면에 대해 좀 더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나는 살면서 어떤것들을 포기 해봤는지 말씀해주실 분 있으실까요? 살면서 뭘 포기해봤나요? 제가 포기해본 것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려 볼게요. 저는 최근에도 많은것들을 포기하고 있어요. 다들 아시다 시피 저희 딸이 태어난지 7개월 정도 됐습니다. 진짜 정~~말 이뻐요. 보고 있어도 계속 보고싶고, 돌아서면 또 보고싶고 그래요. 물론 육아는 힘이 들긴 하지만요. 요즘 해야할 일이 너무 바쁘고 또 여러분들도 아시다 시피 저희 와이프도 함께 일을 하니까 애기를 장모님께서 봐주고 계세요. 거리도 멀지 않아서 사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보러 가도 됩니다. 


그렇지만 저는 요즘 아이를 자주 보는것을 일정부분 포기하고 살고있습니다.  아이가 크는 이 순간이 지나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것도 많이 들어서 잘 압니다. 그렇지만 제게 사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의 흐름이라는 것이 항상 내가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우리 회사는 현재 엄청나게 중요한 순간을 맞이하고 있고, 제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시다시피 주말, 공휴일 마저도 저는 계속 출근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가서 지금의 선택을 후회할지 어떨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 순간이 온다 하더라도 제 선택이니 감내 해야되겠죠. 저는 왜 그런 '포기'의 선택을 했을까요? 

해외여행, 좋은 외제차, 호캉스, 넷플릭스 정주행, 친구들과의 캠핑, 한번뿐인 인생 하고싶은거 하면서 살자는 욜로, 좋죠. 다 할 수 있어요. 저도 여기 나와있는거 전부다 해도 됩니다. 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이러한 선택들을 할때 우리는 분명 그 선택에 대한 댓가로 얻을 수 있는걸 못얻고 있겠죠.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뭐에요? 어떤 삶이 성공하는 삶이에요? 사진에서 보는 이런거 한번씩 하고 사는 삶인가요?

(전직원이 남자이고 젊은 사람들이 많은지라...) 높은 연봉, 이쁜 여자친구, 그리고 그 사람과의 결혼, 즐겁게 살 수 있는 럭셔리 하우스. 이런 삶을 누구나 꿈꾸고 계실겁니다. 아, 사진속에 저런 이쁜 여자친구를 만나는건 불가능 할 수도 있어요. 요즘 유명한 가상현실 모델이시라고 합니다. 아무튼, 각자가 원하는 그런 성공이라는 것의 형태가 있을거에요. 그런데 그게 어떤 형태든, 성공이라는 것은 이렇게 한번 정의해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

호캉스든, 해외여행이든, 이쁜 여자친구든 그 순간이 잠시 스쳐지나가는 것일 뿐이라면, 혹은 살면서 한두번만 할 수 있는 상태라면 그러한 사람을 보고 '성공했다' 라고 하진 않을거에요.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때에 얻을수 있는 능력과 그리고 얻는것 보다 더 중요한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 그게 바로 우리가 원하는 '성공한 삶'의 모습 아닐까요?

다들 해외여행 한번씩 가니 나도 꼭 가야겠고, 욜로 라면서 다 사고싶은거 사니까 나도 사야겠고, 휴가때 다들 호캉스 간다니 나도 가야겠고, 다들 넷플릭스 정주행 하니까 나도 해야겠고.... 맞아요. 다 할 수 있어요. 이정도는 다 할 수 있잖아요? 아무 문제 없어요. 그런데 이거 하나는 기억하셔야 할거같아요. 그렇게 지금 잠깐 스쳐가듯 할 수 있는 것들을 무작정 다 하고 살면요, 여러분들이 꿈꾸는 그런 성공하는 삶을 포기해야 할 확률이 높아질거에요.

남들 다 하는거 같은 그런것들, 지금 생기는 수 많은 욕구들. 이런것에 대해 포기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이 있어야 성공에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욕구를 포기 할수록 더 많은 성공들을 채울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로 많이 포기하면 무조건 성공하고 얻고싶은거 다 얻을 수 있다고는 말씀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포기하지 않을때 보다는 원하는 것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고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래를 포기할건가요 아니면 지금 당장의 충동적 욕구를 포기할건가요? 선택은 각자에게 달려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유를 원한다면 OO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