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프로 Sep 09. 2020

시작하기 가장 좋은 때

바로 지금이다

지금만큼 시작하기 좋은 때는 없다. 투자하기 가장 좋은 때는 10년 전이고 그다음 좋은 때는 지금이다. 지금이라도 깨달았다면 더 늦기 전에 깨달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 너무 늦게 깨달았다고 후회만 한다.  


20대 때 10대에 하지 못한 것을 후회만 했다. 그때 시작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후회할 시간에 뭐라도 하는 게 나았다. 이제는 후회하지 않는다. 그때 돈으로 살 수 없는 추억과 좋은 기억을 많이 만든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기로 했다.


올해 주식 폭락 장에 더 투자하지 못한 것을 또 후회할 뻔했다. 잃지 않고 수익이 난 것에 감사해야 하는데 욕심이 생겼다. 준비되어 있지 못해 행동하지 못한 것이다. 기회는 또 온다. 다음에 하겠다고 핑계 삼아 미루는 것이 아니라 다음 기회가 왔을 때 행동하기 위해 더 노력하기로 했다.

 

모든 순간이 기회다. 생각이 들 때 행동하면 된다. 궁금할 때 바로 찾아보고 할까 말까 할 때 해야 한다. 다음에 해야지 생각하면 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의 기회비용이 더 크다.  늦었다고 생각한 때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더 늦기 전에 시작하자.



작가의 이전글 오늘만 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