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다
1. 형용사. 신분, 지위 따위가 높다.
2. 형용사. 존중할 만하다.
3. 형용사. 아주 보배롭고 소중하다.
-유의어. 값비싸다, 값지다, 거룩하다.
인연 3
1. 명사.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
2. 명사. 어떤 사물과 관계되는 연줄.
갑자기 '귀한 인연'이란 글자가 뇌리를 스쳤다. 가끔 이렇게 생뚱맞은 단어들이 떠오르거나 꽂힐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그 단어에 대한 짧은 생각이라도 남겨보기로 했다.
생일엔 다양한 사람들의 축하연락을 받게 된다. 몇 년 동안 연락을 주고받지 않았더라도 그냥 '축하한다.' 이 한 마디 연락이 오면 그게 또 한없이 고맙게 느껴진다. 하물며 늘 꾸준히 매년 생일을 기억하고 챙겨주는 사람들은 어떨까. 참 고마운, 귀한 인연이란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다.
.
친구라는 관계에서 '귀하다'는 의미는 나에겐 세 번째 의미가 (아주 보배롭고 소중하다) 크게 와닿았다. 귀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친구들이란 의미일 것이다.
거기다 '인연'이란 의미가 더해졌으니 얼마나 더 특별한가. '아주 보배롭고 소중한 관계'
평소에도 늘 고마운 마음으로 친구를 대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인간관계가 좁고 오래된 편인 나로서는 이 귀한 인연들이 참, 소중하다.
.
더불어 두 번째 의미(존중할 만하다)는 어떤가. 친구 역시 존중할만한 가치가 넘치는 사람들이지만 나에겐 사랑에 의미가 더 크게 와닿았다. 존중할 수 있는 관계.
'존중'이란 의미 역시 '귀중하게 대하다'라는 뜻이 담겨있다. 누군가를 귀중하게 대할 수 있다는 게 사랑이 아님 뭐람..
난 귀한 사람을 좋아했구나.
내가 좋아한 사람은 귀한 사람이었구나.
갑자기 떠오른 단어로 인해 새로운 의미를 배워간다.
올해 귀한 인연과 함께 하는 시간들이 더 많아지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