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더필즈 Jun 15. 2021

얀센 백신을 맞으면 식욕이 폭발하기도 하나요?

코로나 백신 접종과 식욕의 상관관계

얼마 전에 우연히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트윗짤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처음 이 짤을 보았을 때에는 그냥 얀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작명센스에 살짝 감탄했을 뿐, 이것 또한 누군가가 사람들 웃으라고 주작한 글이려니, 생각했습니다.


지브리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센의 부모님은 주인이 없는 가게에서 식사를 하고서는 돼지로 변해버립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신문에 이런 기사가 났더군요. "얀센 백신 '식욕 폭발' 부작용?"

기사에는 최근 얀센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불고기 4인분을 먹고 햄버거를 또 먹었는데도 배가 계속 고팠다거나, 배가 고파서 잠도 못 잤다는 등 식욕 항진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담겨 있었습니다. 얀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농담이 아주 사실과 무관한 이야기는 아니었던 겁니다.


출처:한국경제 6월 15일자 기사


과연 얀센의 코로나  백신, 혹은 모든 코로나 백신과 식욕 간에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걸까요? 기사를 보다가 문득 궁금해져서, 여러 저널 사이트와 해외 의학 기사 등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백신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부작용으로서 '식욕 상승(increased appetite)'이 보고된 사례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식욕 저하(loss of appetite) 또한 직접적인 부작용으로 나타난 사례 또한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다만, 백신을 접종받은 뒤 오심, 구토(nausea/vomiting)와 같은 소화기계 부작용이 나타난 사례들이 있음은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얀센 코로나 백신을 맞고 식욕이 상승했다는 것은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현재까지 나와 있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인터뷰 내용이나, 각 백신의 알려진 부작용 정보를 토대로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코로나 백신 접종과 식욕의 상승에 대해서 현재까지 명확하게 연구된 결과는 없습니다.


2. 확실한 것은 코로나백신이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 거쳤던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식욕상승'이 부작용으로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마 약간의 식욕 상승이 있었더라도 대부분의 접종 대상자는 이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을 것도 같습니다.)


3. 다만 전문가들은, 모든 백신의 경우에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식욕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 식욕이 상승하는 경우: 백신 접종은 우리 몸의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입니다. 몸에서는 외부에서 들어온 백신 물질과 싸우려는 기제를 발동합니다. 그 과정에서 열이 나거나 땀이 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고 열이 나거나 몸살이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에서입니다. 이 때 몸은 평소보다 열량을 많이 소모하고, 수분 손실도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보상받기 위해 몸은 음식을 원하게 됩니다. ==> 이것이 식욕 상승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 한편 어떤 백신들은 접종 후 몸살기운과 더불어 메스꺼움, 구토, 소화 불량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식욕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개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싸웠다,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4. 일반적으로 우리는 입맛이 없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것을 더 심각하게 여기지, 입맛이 좋은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요즘 유례없이 대규모의 인원들이 한꺼번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보니, '식욕이 조금 늘어난 것 같은' 작은 변화에도 예민해지고 이것이 마치 백신의 부작용인 것처럼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5.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30-40대의 젊은 연령대입니다. SNS 활용이 활발하지요. 따라서 이런 부작용, 이상반응에 대한 이슈와 소문들이 인터넷을 타고 빠르게 퍼질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겠습니다.


6. 사실 백신과 아무 상관 없이, 평소보다 입맛이 좋아 과식을 하게 되었는데 이걸 백신 탓으로 돌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뭐라도 이유가 있는게 마음이 편하니까요.)



몸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날 때에 나오는 체내 물질들(싸이토카인 등)이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사실만으로 판단했을 때에는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려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코로나 백신과 식욕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실하게 연구된 바는 없으니, 참고만 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백신을 맞으시는 모든 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큰 이상반응 없이 접종을 마치시기를 바랍니다.

백신 접종 후 발열이나 몸살 기운이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세요!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의 상품명 중 하나일 뿐, 꼭 타이레놀이 아니어도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캐리어에 짐을 싸다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