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log Mar 14. 2023

3차 진로교육 후기 │ 직업을 가지는 방법 A to Z



11월에 시작한 <스쿨 오브 히어로즈>

프로그램도 어느덧 졸업여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3월 둘째주에 있었던 3번째 

진로교육 <직업을 가지는 방법 A TO Z>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왠지 한 달에 한 두번은 꼭 들려줘야 될 것

같은 후암동 스페이스23으로 향했습니다. 

이날은 제 생일이기도 해서 '생일날 히어로즈

모임을 하다니 신기하네' 하면서 발걸음

가볍게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이번 진로교육의 주제는 '창업'이었는데요

사업을 하고 있어나 향후 창업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기초부터 탄탄히 재정비 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창업을 하고싶다' 라는 생각을 해본적은

없었지만, 그래도 전혀 몰랐던 부분들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강의 시작 전에 공지사항이 있다고 하셔서

'제주도 수학여행' 관련된 내용인가보다 하고

기다렸는데, 생일 케이크와 공주 세트를

준비해주신거 였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케이크가 먼저 등장하고, 박피디님께서

공주세트 들고 들어오셨는데 너무 재밌엇

빵 터져버렸네요. 이렇게 화려하게 축하받은

적은 처음이었어요. 함께 할 수 있어서 영광

이었습니다. 사랑해요 히어로즈 ♥





<2023 직업트렌드>를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 4차 산업혁명

② 폴리매스형 인재

③ ESG 경영

④ 시니어 시프트

크게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졌습니다.





취업 준비생이 갖춰야 할 점

ⓛ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 갖는 것이 중요

② 새로운 변화를 관찰하고 

시도해 보는 것

③ 새로운 아이디어에 

분석하는 자세로 임하는 태도




다음으로는 '창업'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방법으로 정부지원사업 활용하기, 효과적인

팀의 요건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인생에서 큰 일을 겪으면서 전에 하던 일과는

전혀 다른 쪽으로 진로가 바뀌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암을 겪은 후 암환우 전문

뷰티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도 있었고,

취미나 특기를 살려서 창업을 하기도, 

암환우분들을 돕는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어쩌면 '암'은 '절망'이 아니라 

우리 인생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 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뉴노멀시대와 ESG 경영에 대해서도

알아봤구요, 다 한번쯤 들어본 키워드인데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웠거든요. 이번 3차

진로교육을 통해 다시금 개념을 확실히 정립

할 수 있어서 많은 공부가 되었답니다. 





또 좋았던 부분은 실제 미래에 어떤 

직업들이 유망할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직업군 외에 어떤 일들이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데이터라벨러, 치유 농업사, 도시농업관리사,

기업재난관리사, 농촌마을마케터, 콘텐츠

가치평가사, 드론조종사, 웰다잉 전문가 등

미래 AI로 대체할 수 없는 나만의 직업을

찾는 일이 정말 중요할 것 같아요. 본인의

적성과 특기를 살려서 일도하고 돈도 벌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우리는 지금 잠시 숨을 고르는 중이에요.

누군가에겐, 이 세상 어딘가에는 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강사님도 말씀하셨지만, 결국 인생은 

<존버>

아니겠습니까?

버티는 힘으로 끝까지 살아남아서

최후에 웃는자가 되자구요! 

생일이라 더 즐거웠던 <스쿨 오브 히어로즈>

3차 진로교육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월 자조모임 - 허지웅 [살고싶다는 농담] 북토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