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givhon Feb 19. 2023

내가 가끔 문워크를 하는 이유

 나는 심각한 길치다. 나는 보통 내 ‘길치력’을 두 문장으로 표현하는 편인데, 하나는 ‘낮에 보는 길과 밤에 보는 길이 다르게 보인다’이고 다른 하나는 ‘가는 길과 오는 길이 다르게 보인다’이다. 실제로 나는 왔던 길을 잘 돌아가지 못한다.

   

 그 정도면 일상생활이 힘든 수준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겠는데, 힘든 수준은 아니고 불가능한 수준이다. 단, 휴대폰이 없다면 말이다. 나는 나의 저주받은 방향 감각과 하찮은 공간 지각 능력을 극복하는 것은 일찍이 포기하고 그 대신에 각종 지도 앱을 활용하는 능력을 길렀다.


 그럼, 데이터가 떨어지거나 배터리가 바닥이 나면 너는 미아가 되는 거냐고 물을 수도 있겠는데, 높은 확률로 미아보호소에서 발견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상황도 적지 않게 맞닥뜨리기 때문에(데이터나 배터리에 대한 상황을 말하는 거다. 아무리 그래도 미아보호소에서 발견되지는 않는다.) 그에 대한 대비책이 있는데, 그중 한 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이건 내가 왔던 길을 되돌아갈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냥 왔던 길로 돌아가는 것에 무슨 방법이 필요하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나는 왔던 길과 돌아가는 길이 전혀 다른 길처럼 보인다. 그래서 나는 이 방법을 찾기 전에, 내가 왔던 길과 돌아가는 길이 다르게 보이는 이유에 대해 먼저 생각해봤다.

 그건 시선의 차이였다. 물론 일반인이라면 방향 감각과 몇 가지 지형지물로 길을 찾아낼 수 있겠지만, 나는 기억해놓은 장소에서도 반대 방향으로 걸어가 버리기 일쑤였기 때문에 무작정 반대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바로 ‘뒷걸음질을 치는 것’이었다. 뒷걸음으로 있던 곳을 빠져나오면 내가 들어갈 때 봤던 시점으로 그 장소를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길을 잘 찾아낼 수 있었다. 길 한복판에서 문워크가 웬 말이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진짜 길치’의 절실함이 담긴 뒷걸음질을 실제로 보게 되면 안타까워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나에게 있어 뒷걸음질은 ‘대상에서 시선을 떼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으로 다시 정의된다. 그런데 이런 정의를 곱씹어보고나면 어김없이 나는 ‘초심’에 대한 생각을 한다. 지금까지 나는 얼마나 많은 마음으로부터 출발하여 그 마음들을 뒤돌아보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을 할 때면 나에게 가끔은 뒷걸음질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첫 마음을 갖게 되는 마법 같은 순간이 지나고 나면 현실에서 그 마음을 키워나가야 하는 시간이 찾아온다. 그리고 그 길을 정신없이 걸어가다 문득 뒤를 돌아보면 그제야 길을 잃었다는 걸 깨닫는 경우가 많다.     


 마음은 가지는 것일 뿐만 아니라, 기억하는 것이다. 삶은 마음을 갖게 되는 ‘순간’들과 그 마음을 기억하는 ‘시간’들로 이루어진다. 순간들로 인해서 우리의 삶은 변화하지만, 그 변화하는 궤도를 이루고 있는 것은 시간들이기에 마음을 기억하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뒷걸음질 치다가 넘어지는 것이 우려된다면 가끔 뒤돌아보는 정도도 괜찮을 것이다. 어느 곳으로부터 걸어 나왔는지를 잊지 않는 사람은 결국 길을 찾는다.

작가의 이전글 자기 자신이 싫어진 적이 있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