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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itaiKeith Apr 12. 2020

PM의 소양을 스스로 점검해보자

Product management를 위한 6가지 항목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Medium에 있는 The Product Management Capability Self Assessment 을 번역하였습니다. 중간에 의역/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더 확실한 정보는 원문을 참고해주세요.

시작!


Product Manager로서 올바른 제품 개발 방법에 집중하여 개인의 성장을 향상시키는데 스스로 평가를 하는 방식은 도움이 됩니다.


Image by Julian Connor


우리의 커리어를 생각할 때 어떤 부분에 집중을 해야할 지 아는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뚜렷한 목표를 아는 것은 동기부여와 방향성을 알려주는데 중요하지만, 그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핵심 요소가 필요할 지 이해하고, 무엇을 먼저 집중할지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Product Manager로서 나는 회사, 산업, 제품 상관없이 통용되는 6가지 핵심 특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들여 이러한 요소를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평가함으로서 집중해야 할 곳을 더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Product manager의 6가지 항목

제품과 디자인 인사이트 (Product and design insight)

영향과 결과 (Impact and results)

전략과 리더십 (Strategy and leadership)

분석적인 유창성 (Analytical fluency)

기술적 소양 (Technical literacy)

의사소통과 협업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각 항목에 무엇이 있을까? 


제품과 디자인 인사이트 (Product and design insight)

Product manager를 Product manager로 만드는 본질적 요소입니다. 이 항목은 제품, 사용자 그리고 비지니스 모델의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 발견 및 전달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적절한 기술을 적용하는 근본적인 활동들의 핵심입니다.


Focusing questions : 당신은 고객/사용자 전문가입니까? 당신은 그들에게 공감하나요? 당신의 업무에서 그들을 항상 중심적으로 생각하나요? 당신의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했나요? 새기능을 추가하는데 있어 제품에 어떤 Risk가 있는지 제대로 이해했나요? 그리고 어떻게 Risk를 해결할건가요? 무엇을 개발할 지 정하기전에 Risk를 사전에 관리하나요?


영향과 결과 (Impact and results)

Product Manger들은 1년동안 수십만 달러의 비용을 소비하는 개발팀 업무에 방향성을 정합니다. Product Manager는 그들이 사용하는 비용에 비해 몇 배 많은 가치를 만들어내야하고, 책임을 져야합니다. 


Focusing questions : 당신은 결과에 집중하나요? 당신이 Product를 책임진 이후 의미있는 개선이 있었나요? 무엇을 전달했었나요? 어떤 영향을 끼쳤었나요? 당신의 Product는 지금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나요? 당신은 달성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왜 그 목표를 정했나요?


전략과 리더십 (Strategy and leadership)

Product manager가 되는데 중요한 부분은 전략과 리더쉽입니다. Product manager가 회사 차원의 전략을 가지고 있지 못할수도 있지만, 실무를 뛰는 입장에서 중요한 중간 다리 역할을 해야합니다. 첫째로, 위 그리고 아래로 영향을 펼쳐 실제 Product의 전망을 더 큰 범위의 조직에게 얘기하고 확신시켜야합니다. 둘째로, 조직의 방향성을 팀원에게 설득력있는 제품 비전으로 해석하고 그들을 이해시키고 동기부여를 시켜야합니다.


Focusing questions : 당신의 Product에 맞는 비전이 있나요? 그것을 팀원과 공유했나요? 그것을 전달하는게 적극적이고 영감을 받았나요? 윗선이 그것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나요? 당신의 팀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당신의 리더십에 의지하나요?


분석적인 유창성 (Analytical fluency)

Product Manger는 숫자에 편해야합니다. 지표란 Product Manager가 성공을 측정하고 올바른 결과를 팀이 지향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숫자에 편하다는 것은 데이터가 많은 디지털 시대에 사용자의 활동을 이해하길 바라는 그 누구에게나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 입니다. 


Focusing questions : 필요한 숫자를 얻을 수 있나요? Product에 의미있는 지표를 정의할 수 있나요? 허영지표와 의미있는 지표의 차이점을 알 수 있나요? A/B 테스트를 분석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나요? 지표를 활용하여 제품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나요? 실험과 테스트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해석할 수 있나요?


기술적 소양 (Technical literacy)

Product Manager는 독립적으로 일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개발팀과 함께 일하는 것입니다. Product Manager는 각 업무의 상대적인 복잡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팀원에게 올바른 접근 방법에 대해 확신을 시켜줄 수 있어야합니다. 그러면서 제품 전달 "방법"을 찾는 과정 중 팀원에게 여유를 주어야합니다. 


Focusing questions : 개발자가 이해하고 응답받을 수 있는 언어로 얘기할 수 있나요? 제품이 어떻게 어울리는지 이해하나요?  개발자에게 의미있는 제안과 더 나은 개발을 이끌기 위해 생산적인 대화를 할 수 있나요? 대략적으로나마, 개발할 기능의 복잡도를 예상할 수 있나요? 개발 과정 중 당신의 역할에 대해 이해했나요? 


의사소통과 협업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Product management는 제품을 만드는 것 이상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합의된 방향성을 끌어낼 수 있어야하고, 비지니스 안에서 아이디어를 채택시켜야 한다. 이것의 본질은 강한 유대관계를 만들고, 아이디어를 똑똑히 말할 수 있는 능력이다. 대화, 공식적인 발표 혹은 백지나 블로그 게시물에 관련없이 널리 퍼질 수 있어야 한다.


Focusing questions : 당신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나요? 하고 있는 일과 비지니스 영향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나요?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력적인 관계인가요? 마케팅, 세일즈, 재무팀과 같은 비지니스내 이해관계자들은 당신을 파트너로 보나요? 이해관계자와 상호 존중하고 믿을 수 있는 관계를 가지고 있나요?


자체 평가 : 집중할 곳을 찾기

각 항목이 가져오는 중요성과 영향력을 바탕으로 어디에 먼저 (혹은 가장) 집중해야할지 정하는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신의 역할에서 중요한 것은 경험과 배경, 지금 당면한 과제와 미래의 목표에 따라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집중해야 할 것을 결정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싶다면, 아래 자체 평가를 고려해보세요.


나만의 강점을 파악하기

각 속성에 대해서 스스로 순위를 매기는걸로 시작하세요. 순위를 매겼으면, 다른 것에 비해 각 속성이 얼마나 강한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당신은 전략에 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소통과 팀원과의 관계 맺기를 더 잘해서 전략은 5점 만점 중 3점, 의사소통과 혐업은 5점 만점에 5점. 이 과정은 당신의 강점과 단점을 뚜렷하게 보여줄 것입니다. 


무엇이 기대되는지 알기

지금 현 상황을 파악하고, 각 항목을 차례대로 생각해보고 지금 역할에서의 기대치와 Product Manager로서 성장에 대한 기대를 생각해보세요. 이 대화의 당신의 매니저를 포함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들은 피드백을 주고 실제 역할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보장해줄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역할에서 예상하는 중요한 부분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당신이 몰랐던 부분에 대한 부족함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차이를 보기

자체 평가와 중요성을 평가한 후 숫자를 비교하세요. 자체 평가와 기대치 평가 사이의 차이가 크다면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투자를 해야할 지 알려주는겁니다. 


차이를 줄이는것 뿐만 아니라, Product management를 하는 역할로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 모든 분야에서 평균 이상이 되는것을 갈망해야합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서 top이 되기엔 현실적으론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좋아하는 것을 알고 거기에 투자하는것이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것은 당신을 확실한 Product Manager로 만들어 주겠지만, 항목 중 한개 혹은 두개에 전문가가 되는것은 진정 우수한 Product Manager가 될 수 있게 합니다. 


격차가 어디있는지 이해하면, 격차를 줄이는 발전 계획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

의미있는 목표 설정과 Product Manager로서 개선해야 할 활동을 세우기 전에 아래 두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https://uxdesign.cc/how-to-set-better-career-goals-8e48118a7017

https://uxdesign.cc/how-to-become-a-great-product-manager-a374e3724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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