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레인 Sep 19. 2019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는 인생,
내 중심가치 찾는 법

예술가를 꿈꿨던 AI 서비스기획자의 직장 방랑기

콘텐츠 기업 1과 2에서 서비스기획을 하다가 지금은 게임 회사에서 AI 기반 서비스기획을 하고 있는 ‘익명의 멍뭉이'


한 유명 소설가의 강연 자리에서 스쳐 지나가듯 이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여러분, 인생 참 계획대로 되는 거 아니잖아요?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데, 정말 제 인생도 계획대로 된 적이 없었습니다. 저는 현재 게임으로 유명한 IT기업에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제 꿈은 예술가였습니다.


구구절절 이야기를 시작해봅니다..



학창 시절부터 커리어의 시작까지


예술가의 꿈 - 5년간 예고와 미대 입시 -
미대 다 떨어지고 공대 입학- 대기업 인턴 - 대기업 정규직 공채


학창 시절 저는 5년간 예고와 미대 입시를 준비를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지원한 미대 두 곳은 다 떨어지고 추가로 지원해 본 공대만 덜컥 붙더라고요. (수학 공부는 진짜 하나도 안 했는데...) 경험해보고 싶은 게 많았던 학부 4학년 1학기, 친구 따라서 계획에도 없던 콘텐츠 업계의 대기업 인턴을 넣었다가 서비스기획 직무의 공채로 전환되었습니다. 사실 나름 가고 싶었던 분야가 따로 있었는데, 서비스기획도 재미가 있더라고요.




이직, 이직!


대규모 조직 개편 - 언론사로 이직 - 게임회사로 이직


3년 근무 후에 대학원 진학을 생각했는데, 3년을 못 채우고 회사에서 큰 조직 개편이 있었습니다. 서비스기획 직무를 계속하기 어려워졌죠. 다른 직무로 회사에 남아있을 수도 있었지만 희망하는 일을 하기 위해 이직을 준비했습니다.


이직 준비의 시작, 이력서 쓰는 게 숨 쉬듯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다음엔 꼭 IT업계로 가야지 했는데, 이직 준비 과정에서 마음이 동하여서 또 콘텐츠, 언론사로 이직했었습니다.

그리고 학부생 시절부터 줄곧 인연이 없을 거라 생각했던 게임회사에서 저는 지금 AI 서비스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듣다 보면 ‘이 사람은 되는 대로 살았네’하는 스토리죠? 

그런데 사실 선택의 순간마다 제가 지향하는 가치가 있었습니다.


중심 가치는 내 인생의 길잡이


가치(價値)는 일반적으로 좋은 것, 값어치 · 유용(有用) · 값을 뜻하며, 인간의 욕구나 관심을 충족시키는 것, 총족시키는 성질, 충족시킨다고 생각되는 것이나 성질을 말한다.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저는 ‘어떻게 살고 싶다’라는 내 인생의 ‘중심 가치’를 설정하고, 선택의 순간에는 그 가치를 기준으로 움직였습니다.

중심가치를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나는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고민은 평생의 숙제죠. 하지만 내가 내 중심 가치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인생은 우리에게 선택을 요구합니다.


매 선택의 순간, 우리에게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중심 가치가 필요한 거고요. 그래서 중심가치를 찾기 위한 사고의 단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Step1. 내가 하고 싶은 것의 근원 욕구 찾기


“마케팅하고 싶어요.”, “기획하고 싶어요.”처럼 직무나 업무가 아니라, 본인이 좋아하는, 즐겨 하는 행위를 기준으로 본인의 근원적 욕구를 이해하게 되면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 사람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카페나 길거리, 대중교통 같은 일상 공간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행위를 찾았으면 내가 왜 그 행위를 좋아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제가 이런 행위를 좋아하는 이유는 사람들의 행동 원인을 찾아내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에 대한 관찰을 기반으로 새로운 대안을 찾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었습니다.


Step2. 어떤 그림 안에 살고 싶은지 생각하기


내가 어떠한 풍경, 상황 안에 살고 싶은지 고민하면, 지향하는 목표가 명확히 드러나곤 합니다.


저는 지인들의 취향을 맞춰 선물을 고르거나, 가치 있는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선물, 정보가 정말 유의미하여 상대가 즐거워하면 뿌듯하고 만족스럽습니다. 왜 그럴까를 또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저는 누군가에게 유의미한 것(Thing)을 제공하며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이란 걸 깨달았습니다.



Step3. 중심 가치를 기준으로 나의 인생 방향 만들기


위의 두 단계의 고민의 답을 엮으면 내가 인생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찾아낸 제 제 중심가치는 이것입니다.


저는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즐거움”을 얻는 방법을 고민하며 살고 싶습니다. 


제가 찾은 이 중심 가치는 인생 혹은 커리어와 관련한 선택의 순간마다 중요한 기준이 되어주었습니다. 선택의 순간에서 중심 가치를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정해보세요. 상황이 달라져도 내가 살고자 하는 삶은 지킬 수 있을 겁니다. 


선택은 항상 힘들지만, 그래도 내가 결정한 거라 생각하면 남 탓도 안 하게 됩니다.





본인의 중심가치를 찾아보셨나요? 특히, 커리어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내 중심가치를 꼭 한 번 찾아보시기를 권합니다.


회사의 지향점이나 방향은 내 계획, 방향과 상관없이 계속 변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잘못한 것도, 회사가 잘못한 것도 아닙니다. 그냥 회사에 필요한 것이 달라졌을 뿐이죠.


사실 회사 잘못이 아닌 건 아는데, 그래도 짜증은 난다!!


자신의 ‘중심 가치'가 무엇인지 모르면 회사의 변화를 아무 생각 없이 따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회사에 다니면 나중에는 그냥 돈을 벌기 위해, 수동적인 자세로 일을 하게 되겠죠. 그럼 마음속에 막연한 불만이 가득 차고, 점차 생활 자체가 무기력해질지도 모릅니다. 



결론

인생의 중심을 잡아두는 것은 제 의지와 상관없는 주변 변화에 나의 인생을 끌려가지 않게 하는 중요한 장치였습니다. 선택의 순간에 조금 덜 흔들리고, 상황이 어떻게 변한다 해도 내가 착실히 나아가게 하고 싶다면, 나의 중심 가치는 무엇인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인생은 정말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지만, 중심가치를 기반으로 선택하다 보면, 내 인생을 주도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일의 약속, 내 일의 약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