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ugene Jan 23. 2024

미괄식 글쓰기

 앗. 이런. 또다시 화요일이 되었다. 이번 주엔 글쓰기를 완전히 잊고 있었다. 한 주 동안 나의 나약함과 게으름에 또 패배했다. 그래도 책임감은 있으니 벼락치기로라도 글은 쓰겠지. 하지만 벼락치기로 쓴 글은 구태의연할 것이 뻔하고, 뻔한 글을 읽는 독자들은 무슨 죄인가. 읽는 당신에게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죄를. 


 이번 주에도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다. 금주의 주제어는 “열화상카메라, 구태의연한, 불거지다.”이다. 이렇게 빠져나가시겠다? 모임의 규칙에 의하면 좀 전에 나는 주제어를 모두 썼기 때문에 여기에서 이만 글을 마쳐도 된다. 하지만 이렇게 양아치처럼 참여하는 것은 스스로에게도, 모임원들에게도 쓰기의 사기를 떨어트리는 일이므로 주제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기로 한다. 


 어떤 주제에 대해 사유할 때 ‘결과값’을 먼저 상상하고 그 과정을 끌어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단 그 주제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을 해 놓고 어떻게든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경우도 있다. 두괄식과 미괄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의 경우는 어떤가? 관계없는 세 단어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일단 가장 꽂힌 한 단어: 열화상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사이에 나머지 두 단어를 적절히 끼워 넣는 방식을 택한다. 평소의 나라면 말하거나 글을 쓸 때 두괄식을 선호하지만, 무작위 단어들을 넣어 글을 써야 하는 경우에는 미괄식 사유 과정을 통해 글쓰기를 진행함을 알 수 있었다. 뇌를 더 자극하고 간지럽히는 글쓰기라고나 할까? 이 방식은 어쩌면 내가 쓰고 싶은 글이라기보단, 무한히 상상한 예측 불가능의 이야기를 지어낼 수 있다. 마치 냉장고에 남아 있는 재료들을 적절히 섞어 어떻게 하면 맛있는 새로운 요리를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순간과 비슷하다.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바나나는 길어

길으면 기차

기차는 빨라

빠르면 비행기

비행기는 높아

높으면 백두산


 어릴 때 부르던 이 노래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들이 특정한 공통점으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원숭이 엉덩이와 백두산이라는 전혀 무관해 보이는 소재를 상상과 연상만으로 거대한 개연성을 만들어낸다. 이런 식으로 불거진 글은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만들어내어, 쓰는 사람에게도 읽는 사람에게도 글 위에서 아래로 가는 동안 흥미를 갖게 한다. 앞으로 남은 2주라는 시간 동안 여전히 난 괴로울 게 뻔하겠지만 미괄식으로 사유하며 예측 불가능의 흥미로운 글을 쓰고 싶다. 문득, 같은 주제를 받은 다른 모임원들의 경우에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하는지 궁금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쓰고 싶다 쓰고 싶지 않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