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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on Ro Apr 28. 2023

✍️ 5가지 종류의 이상한 프로덕트 매니저



조직에서 자신이 그려온 대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종종 적응하고 급여를 받기 위해 이상과 현실을 타협해야합니다.


이러한 타협과 양보로 인해 몇 가지 명백한 프로파일이 나타납니다.




              Fire 매니저 : 제품에 현재 불이 붙은 상황이며 스테이크홀더, 그리고 당신까지 모두 화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일정은 "전쟁과 전투" 로 가득차며, 가치 전달은 전혀 없으며, 버그 수정과 서두르는 출시만 있습니다. (누칼협?)            


              제품 소유자 : 당신의 역할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하는 것입니다. 뛰어난 백로그와 잘 쓰여진 스토리로 계속해서 기능을 출시합니다. 가치 평가나 피드백 수집은 없습니다. 배포하고 계속 배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사용은 좋지 않으며 충분히 비판받았습니다. 이러한 유형을 피해야합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해 더 이상의 논할 가치도 없습니다. 저는 제품 관리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제품 관리자가 될 수 없는 "보다 명백하지 않은" 몇 가지 유형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높은 수준의 제품 성숙도를 가진 회사에서 찾을 수 있지만, 저는 여전히 신경써야 하는 유형들이라고 생각합니다.



1. 학자


말은 많지만 실제로는 많이 전달하지 않습니다. 강의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는 것과 실제로 할 수 있는 것은 다릅니다.제품 학자는 회의에서 "우리는 가정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또는 "사용자에게 전달할 가치를 보장해야합니다"와 같은 지식 폭격을 자주 날립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사라져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실제 결정을 내리도록 남겨놓습니다.



학자들은 "계속적인 발견"과 "가치 제안 설계"의 큰 옹호자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보여줄 KPI가 없습니다. 그들은 과정과 멘토링을 제공하지만 그들의 스쿼드에서는 기술 리드나 디자이너가 두 명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품 학자는 이야기하기에 뛰어나지만 실제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미약합니다.



2. 발견자


제품 학자와 대조적으로 발견 매니저는 소리가 작습니다. 사실, 그들은 매우 부끄러워 하며 가설을 만드는 것으로 제한됩니다. 결코 솔루션에 헌신하지 않고 문제에 빠져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감이 없으며, 대답을 내리지 않으며, 위험을 감수할 수 없기 때문에 큰 결과물을 만들지 않습니다. 이들은 비기술적인 수직 부서에서 "발견" 개념을 싫어하게 만드는 전문가입니다.



발견 매니저는 아름다운 기회 솔루션 트리를 갖고 있지만 결코 그것을 구현하지 않고 그들이 받은 지시대로 만들거나 문제를 해결합니다.



3. 데이터 매니저


데이터 제품 관리자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괜찮습니다. 데이터 매니저는 데이터를 따라 행동하는 제품 관리자입니다. 데이터가 없으면 일을 할 수 없으므로. 화재 매니저와 제품 소유자가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 있으면 데이터 매니저는 발견 매니저와 함께 반대쪽에 있습니다. 데이터가 지지하지 않는 모든 피드백은 휴지통으로 간주됩니다. 고객 요청? 휴지통. 상향식? 참을 수 없음. 습득한 지식? 허튼 소리입니다.



데이터 관리자는 악의가 없지만 유연성의 부족으로 인해 숫자에 없는 기회와 문제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것이 가능한 경우 데이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 많은 것들은 대규모 샘플 A/B 테스트 위에 구축된 것이 아니며, 서로 다른 코호트에서 동작이 추적되는 대규모 사용자 기반도 없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매니저는 이 사실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4. 제품 슈퍼스타


이것은 복잡한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론적으로 제품 슈퍼스타는 모든 것을 올바르게 수행하지만 이들의 목표에 문제가 있습니다.


제품 슈퍼스타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대신 자신에게 주목을 받게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때로는 이 두 가지가 일치합니다. 때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제품 슈퍼스타는 빛나는 KPI를 제시합니다. 비즈니스의 나쁜 보도에도 불구하고 의심스럽게 높은 NPS, 아무도 모르는 제품에 대한 놀라운 성장 : 아마도 슈퍼스타가 책임지고 있습니다.



잘못 이해하지 마십시오. 일을 하면서 빛나는 기회를 찾는 것은 괜찮습니다. 제품 슈퍼스타의 문제는 이 야심을 자신의 우선순위 매트릭스의 일부로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다루어야 할 모든 기회가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슈퍼스타는 절대 그러한 것에 손을 대지 않을 것입니다.



5. 제품 열렬팬


제품 열렬은 제품 관리자입니다. 실제로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죄악은 배려와 양보가 일의 일부임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열렬한 사람들은 종종 제품팀이 생성한 모든 성장과 가치가 계산서를 지불할 때만 중요하다는 것을 놓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로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고객이 그것을 요청했기 때문에 완성되지 않은 기능을 제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괜찮습니다! Amazon은 최고의 제품 중심 조직 중 하나로 여겨지지만 그들은 그들의 상사가 그들에게 말했기 때문에 쓰레기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이 이러한 아키타입 중 하나라는 것은 쉽게 식별 할 수 있지만 당신은 어떤가요? 숨길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인간입니다. "학자 슈퍼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자 또는 발견 관리자는 당신의 조직 내에서 충분할 수 있으므로 자신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제품 관리자인지 아닌지와 관계없이 다음 세 가지 요소는 팀과 전체 조직에서 당신을 제품 관리자로 인식하는 데 중요합니다.



              기회를 처리하는 데 책임있게 위험을 감수합니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배달을 가능하게합니다.            


              조직의 나머지 부분과 이러한 위험에 대해 소통합니다.            






https://www.linkedin.com/in/yoon-ro-ab4838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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