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승주 Feb 29. 2024

그들이 꿈꾸는 세상

신천지, 사이비에 관한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


 내가 많은 사람들을 알지는 못하지만 내가 보아온 사이비에 빠진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그런 곳에 빠지게 된 건지 궁금해서 혼자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생각보다 교회에 다니던 사람들이 신천지에 많이 빠진다고 한다. 왜 그럴까 생각해봤는데 생각해보면 나도 크리스천으로서 성경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많이 있었다. 그래서 누군가 성경에 대해 물었을 때 혼자 속으로 설명해봤지만 나조차도 성경을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차마 얘기해 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자꾸만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었다. 그러면서 나는 제대로 된 신앙인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 마음이 좋지 않았다. 아마 나 같은 종교인이 꽤 많을 것 같다. 그래서 성경공부로 꼬드기는 신천지에 관심을 보였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몇 년 전 아주 친했던 친구와 오랜만에 만나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못 보던 사이에 그 친구는 신천지 신자가 되어있었고, 나는 사실을 말해줘봤자 의미가 없을 것 같아 그냥 들어주었다.

그 친구는 교회에도 가본 적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자신이 궁금했던 내용을 명쾌하게 이야기해 준 곳은 여기뿐이라고 했다. 본인도 자신의 종교를 나쁘게 보는 시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 매체에서 의견을 찾아봤었나 보다. 실제로는 시중에 떠돌아다니는 이야기처럼 그러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걸 듣는 순간 아, 얘 큰일 났구나 생각했다.


 실제로 이런 신천지나 사이비에 젊은 20대들이 많이 넘어간다고 한다. 그중에 지식인들도 정말 많고 음악인들도 엄청 많다. (참고로 그 친구도 음악 하는 친구였다.) 나는 이들이 어떻게 그곳에 빠져드는지 나름대로 분석을 해보았다. 왜 그들은 그런 말도 안 되는 곳에 인생을 바치고 있는가.

 20대 젊은 사람들은 똑똑해 보이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하지만 경험은 그리 많지 않다. 겪어본 적이 없어 알지 못하는 무언가를 확실하게 하고 싶은 욕망이 강할 것인데 이 적은 경험들을 토대로 쉽고 성급하게 판단한다. 예술인 또한 자신의 생각이나 심리상태를 어떤 방식으로든 표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지식인 또한 불확실성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기에 이 세 그룹 모두 공통된 특징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런 사기 집단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대부분 충족시켜 준다. 알고 싶었던 성경 내용을 찰떡같은 비유를 통해 족집게처럼 (순 엉터리지만) 잘 알려준다. 약해져 있는 마음에 큰 위로가 돼준다. 그들은 알 수 없던 것을 명확히 알게 되고, 이제 더 이상 인생이 두리뭉실하지 않다. 자신과 같은 것을 나누는 이 이상한 집단에 매력을 느낀다. 개인적인 욕구, 사회적 욕구 등 인간이 갈망하는 욕구를 이 집단이 채워준다. 그런 식으로 그 사기집단은 조금씩 그들을 갉아먹는 것이다.


 인생은 원래 불확실성의 연속이다. 그래서 더 재미있는 것이다. 물론 그 불투명한 것들이 견디기 힘들 만큼 고통스러울 때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그들이 진정으로 진리를 깨우쳤다 믿고, 자기 위로를 한다면 그게 제대로 된 인생일까? 더 이상 견문을 넓히지 않고, 자기도 모르게 본인이 가해자가 되는 인생이 과연 행복한 인생일까? 나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들이 그렇다면 그런 것이겠지. 결국 그들의 선택이니까. 하지만 그 친구는 내가 교회에 다니는 걸 알면서도 교묘하게 나를 본인 집단에 데려가려고 했다. 괘씸해서 차단했다. 사기집단이지만 나는 그의 선택을 존중했다.

더 이상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들이 언젠가 진실을 깨닫고 벗어나길 진심으로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지하철 냄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