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날 Apr 18. 2020

엄마! 너무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어.

자식들 대신 엄마는 농작물에 사랑을 쏟는다

저녁에 엄마의 전화를 받았다.

"올해는 동네 사람들이 뭔 바람이 불었는지 내 빼고 땅콩 다 심었다카더라.

내 혼자 늦게 심으면 비둘기들이 따 빼먹어서 마 그냥 심었다. 너희들은 와서 놀다 가라"

이번 주말에 땅콩을 심으러 가기로 했는데

3일을 못 참고 그새 땅콩을 다 심었다고 한다.


그럼 또 밤새도록 몸이 아파 이리 뒤척 저리 뒤척 할거 뻔히 아는데

속상하기도 하고 화도 났다.

예전 같으면 또 잔소리하며 마음 불편하게 전화 통화를 끝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그냥  네~ 하고 대답만 한다.

농사일은 나보다 엄마가 전문가이다.

엄마 계산으로 그것이 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한 일이다.

이야기가 길어지면 결국 언쟁이 되고 말더라.

연세가 있으니 앞으로 몇 년... 어쩌면 올해가 마지막 농사가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하는 동안에는 독재를 해보시라 한다.

우리가 충신이 되겠노라고.

하지만 엄마! 나는 엄마가 너무 힘들지않았으면 좋겠어.


허리 수술을 해서  오래 걷는 건 힘들어도

마음은 만평 농사도 거뜬한 우리 엄마.


10 년 전만 해도 새벽에 밭에 나가서 어두워져야 집으로 왔다.

오토바이가 엄마의 교통수단이 된 건 벌써 30년이 되어간다.


"엄마! 밭 일 하는 게 좋아?"

"나는 밭에 있을 때가 제일 좋다. 경로당에 가도 서로 헐뜯기나 하고 싸움만 하는데

저거 봐라 어제 요만한던게 벌써 저만큼 커졌다.  가서 저거 따온나"

"엄마도 일 안 하고 놀고 싶을 때가 있을 거 아니야"

"놀기야 지금도 안노나, 겨울에도 놀고 비가 오면 놀고. 그래도 일 하면서 노는 게 진짜 노는 거다"


자식들이  떠난 빈자리를  이제는 엄마 손을 거친 작물들이 자식 노릇을 하고 있다.

엄마가 좀 덜 힘들게  하시라고 큰 일은 우리가 가서 해드리고 온다.

3월 말에는 땅콩이랑 고추 심을 땅에 비닐을 덮고 왔다.

땅콩은 엄마가 심었다고 하는데 진짜 내일 집에서 놀 수 있나?

내 평생 경험상 반드시 다른 일거리가 있을 거다.

엄마가 분명 뭔가 다른 일거리를 준비하고 있을 것 같다.

우리 엄마가 그래...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가 출근을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