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 탐색자 Feb 04. 2021

누가 로컬 크리에이터인가?

‘로컬 크리에이터(Local Creator)’라는 새로운 용어는 2015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2018년 중반 이후 급격하게 증대되었다. 빅 카인즈(BIGKinds)를 통해 2015. 1.1.-2020. 7.30의 기간 동안 언론사 전체를 대상으로 로컬 크리에이터 키워드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2020년에 148건으로 가장 많았고, 2019년에 113건, 2018년에 32건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로컬 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시작하면서, 로컬 크리에이터라는 용어는 공공사업에서도 사용되는 공식적인 명칭이 되었다. 


로컬 크리에이터에 대한 키워드 트렌드 분석 결과


로컬 크리에이터의 등장 배경


로컬 크리에이터의 등장은 후기 산업사회의 새로운 소비계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기 정체성이 강한 밀레니얼은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낡고 좁은 골목길을 변화시키거나 수도권을 떠나 지방 중소도시로 이주하여 지역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남과 다른 소비생활을 지향하며, 비주류 상품을 주류로 만들어가는 세대답게, 밀레니얼은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포용하고 확산하는 창조적인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지역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인력양성을 위한 협동조합을 만들고, 낡은 건물을 개조하여 복합 문화공간이나 공방 혹은 코워킹 스페이스, 베이커리나 카페, 숙박시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소수를 위한 독립서점이나 1인 출판사를 운영하고, 자신이 직접 로스팅한 커피나 차, 수제 맥주, 혹은 지역의 특산물을 재해석하여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기존 세대들이 관심을 갖지 않던 지역의 잠재되어 있는 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거나 혹은 문화적 유산을 현시대에 적합하도록 재해석하여 상품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로컬 크리에이터라는 용어가 상용화되기 이전에는 '지역 혁신가', '청년창업가', '로컬 창업가', '로컬 플레이어', '콘텐츠 기획가', '공간 기획가', '새로운 소상공인' 등의 다양한 명칭이 사용되었다. 이는 로컬 크리에이터가 갖고 있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활동 영역에 기인하며, 이들의 활동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규명하기 어려운 요인이 된다. 이러한 개념적 모호성은 리처드 플로리다(Richard Florida) 교수의 창조계급(Creative Class)과 마찬가지로 과연 ‘누가 로컬 크리에이터인가’라는 논의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로컬 크리에이터의 개념로컬 크리에이터


로컬 크리에이터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컬크리에이터라는 두 단어가 갖는 각각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로컬은 ‘특정한 장소의, 어떤 토지에 한정된, 그 고장 특유의’와 같은 물리적인 의미를 갖는 한편, ‘로컬이 지닌 잠재적인 가치’를 말한다. 로컬이 지닌 잠재적 가치는 다시 문화적 자원과 인적 자원으로 나눌 수 있다. 인적 자원은 로컬이 지닌 자원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새롭게 해석하고 복원하려는 지역민으로 로컬 크리에이터의 정체성인 동시에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가 된다. 로컬 크리에이터와 연관된 개념으로서의 로컬은 로컬 크리에이터가 지역의 혁신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생산 및 경제 활동의 기초가 되는 지역 내의 유무형의 자원으로 문화, 식품, 공간, 예술, 관광 등이 포함된다. 


크리에이터는 창의적인 기획자(Designer)인 동시에 생산자(Producer)이며, 기업가 정신(Enterpreneurship)을 가진 창업가이다. 로컬이 지닌 자연자원 혹은 인문자원을 다양한 문화적 공정을 통해 가치를 부여하는 일을 디자인하며, 이를 토대로 상업적, 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일을 한다. 로컬 크리에이터가 지닌 가장 큰 특징은 남다른 발상과 눈을 가지고 새로운 생산기술과 창조적인 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통하여 지역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기업가 정신을 가진 창업가라는 점이다. 


로컬 크리에이터 개념도


로컬 크리에이터의 개념은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로컬의 자원과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자: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 내의 문화, 식품, 공간, 예술, 관광 등과 같은 로컬의 유무형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인지역 혁신가다. 


2. 로컬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창업하는 자: 로컬의 잠재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생산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능력을 갖춘 자다. 


3.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의 혁신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로 경제적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 및 인구의 증가와 더 나아가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자다.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로컬의 잠재적 가치를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생산함으로써
지역의 혁신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



* 본 글은 도시와 커뮤니티 연구소에서 2020년 중소기업벤처부와 창업진흥원에서 의뢰를 받아 진행한 연구용역과제 '로컬 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현황분석 및 전략수립' 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