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캠페인 진행 전 체크리스트
앱 캠페인 진행 전 혹은 진행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 2가지는 다시 한 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에서 직접 제공해준 세미나를 요약하였습니다. :)
Agenda
1) 앱 캠페인 이해하기
2) 앱 캠페인 잘 운영하기
1) 앱 캠페인 이해하기
구글 앱 캠페인 노출 지면 :
구글플레이 / 검색 / 앱 내에서 실행 / 웹에서 서핑 / 유튜브에서 시청
Q&A 노출지면 선택은 어렵고, 자동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머신러닝을 통한 정교한 타겟팅 :
100개의 시그널을 통해 3억개의 유저 유형 중 내 앱에 맞는 전환 유정 발굴
(예) 세션 수, 시간대, 앱 카테고리, 기기 타입, 배터리 잔량 등
굉장히 고도화 된 머신러닝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구글입니다.
마케터가 신경써야 하는 것 :
소재 / 지역 / KPI / 입찰 단가 / 예산
당연하지만 놓지고 있지 않은 지 확인해보세요!
[중요]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운영 가능
UAC install : 효율적인 CPI로 설치 수 최대화 (Cost per Install)
UAC Install Advanced : 인앱 액션을 수행 설칠 수 최대화 (Cost Per Install)
UAC Action : 타겟 CPA에 맞춰 인앱 액션 발생 최대화 (Cost per Action)
이 중 자신의 마켓 혹은 브랜드와 가장 잘 맞는 목표를 순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A
1) UAC install 앱 설치 최대화 캠페인을 초반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퍼널로 고려
ㄴ UAC Install Advanced의 경우 모수가 빠르게 안 모이기 때문에 앱 설치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
2) 이 외에도 특정 행동을 목표로 가져갈 수도 있음.
ㄴ (예) 설치한 후 특정 페이지 오픈 / DAY 1, 2 이런식으로 리텐션을 통한 마케팅도 가나ㅡㅇ
2) 앱 캠페인 잘 운영하기
앱 캠페인 CHECK LIST
1. 집중해야 하는 목표 설정 (Feat, 인앱 액션 추적)
ㄴ 캠페인 시작 전에 인앱 액션 추적하고 계정과 연동하기
2. 다양한 목표의 앱 캠페인을 조합하여 운영
ㄴ 머신이 러닝 할 수 있는 최소 조건 목표 전환이 하루에 50회 이상
ㄴ 전환 금액에 따라 예산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3. 다양한 소재 활용
ㄴ 런칭 전 다양한 소재 개발 필요
ㄴ 임팩트 있는 앱 소개 영상 기획 ( 첫 5초에 주요 메시지 전달 )
예) 카닥 :
https://www.youtube.com/watch?v=IJi7svziVTY
4. [중요] 여유있는 입찰가 설정
ㄴ 실제로 과금되는 비용 기준으로 입찰가 설정하지 않고
>> 각 카테고리 평균 CPI보다 20% 높게 타겟 CPA 설정
사례) 입찰가 20% 상향 조정했을 때
전환당 비용 17% 하락, 광고 수익률 32% 증가하는 사례가 있었음.
5. 충분한 학습 기간 확보
캠페인 최적화를 위해 최소 7일 이상의 학습기간 필요
(꾹내 기준 3~5일)
사실 7일 간 만지지 않고 학습 기간을 준다는 전제는 검증된 소재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 캠페인 앞으로도 계속 같이 공부하고 싶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