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린 Jun 09. 2020

[퍼포먼스 마케팅] KPI 목표 세우는 4가지 팁

마케팅의 기본, kpi 목표 세우는 팁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KPI 목표는 가장 기본입니다.

KPI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어디로 가는 지 정확히 알고 개선할 수가 없죠. 사실 KPI는 마케터가 아니라도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사소하게는 개인의 건강 목표, 크게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되죠.


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KPI의 목표를 세우는 4가지 체크리스트를 공개합니다. KPI 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워야, 달성할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1. KPI 목표는 구체적으로

퍼널별로 세우세요.


뻔한 소리지만 흔히 하시는 실수 입니다.


Q. 구매전환율 5% 상승으로만 목표를 잡아도 될까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구매 전환까지 가는 고객의 모든 퍼널을 파악하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중간 퍼널을 잡지 못하면 최종 목표까지 오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겠죠?


*예시로 확인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육회사 A사]

- 마케팅 목표 : 구매 수 확보


- 현재 상황 :  무료체험을 제공
   ㄴ 무료체험 1명 당 10만 원의 높은 비용 필요
   ㄴ 무료체험을 진행한 회원의 50%가 구매로 전환


- 문제점 : 무료체험 1명 당 비용이 너무 높음.


- 해결 방안

해결 방안은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구매 전 노출 > 클릭 > 전환까지 데이터를 확인하고, 개선안을 고안해야 합니다.


1) CPM(1000명 당 노출 비용) 4,000원대로 절감
2) 콘텐츠 CTR 0.2%> 0.3% 상승 (150% 개선)

3) 신청 전환율 CVR 3%> 4% 상승 (130% 개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목표 달성까지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나요?


카카오 모먼트, 네이버, 구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광고 매체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범위는 매체마다 상이하지만, 기본적으로 광고비부터 전환까지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SNS 광고의 경우 연령, 성별, 노출 위치, 소재, 시간대 등 세세하게 측정이 가능하죠.


만약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다면!

전과 후로 분리하여 데이터화 해야합니다.


당신이 레스토랑의 메뉴판을 바꾼다는 가정을 해봅시다. 변경 전과 후로 메뉴 주문에 변화가 있었는지, 구매액 차이가 있었는지 데이터화 해야합니다. 그리고 변화를 보며 개선하는 것. 그 것이 제대로된 KPI 관리입니다.




3. KPI 목표가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가요?


노출 당 비용, 클릭률, 전환율 등 퍼널을 한 번에 개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선 순위를 정한 후 지속적인 AB TEST를 통해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실 가능한 Action을 적어봅시다.


예시로 배워보세요!


[1차 목표]

CPM(1000명에게 노출당 비용) 4,000원대로 절감

Action
- 노출 비용이 낮은 지면을 확인하여 ‘지면 필터링’
- 타깃의 범위를 넓혀 테스트 집행 (타깃의 범위가 넓을수록 CPM이 낮아질 수 있어요!)


[2차 목표]

콘텐츠 클릭률 0.2% > 0.3%로 상승

Action
타깃이 흥미를 가질 만한 콘텐츠를 게시하여 테스트
소재 테스트는 배경색, 인물 유무, 카피 테스트, 문안, 버튼 등 다양한 테스트 진행

[3차 목표]

무료체험 전환율 3% > 4%로 상승

Action 
- 광고를 클릭 후 연결되는 랜딩 페이지 상단 개선  
- 정보를 간단히 받을 수 있도록 신청 폼 테스트




4. 목표를 달성하는

정확한 기간

설정해야 합니다.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면 데일리로 KPI 수치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능하다면 주간으로 KPI를 확인한 후 목표를 세우고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든다면 광고를 운영할 때 효율 개선은 생각보다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KPI 목표를 세우기 전 4가지를 꼭 확인하고 적어보세요! 내 목표가 제대로 세워지면 성장의 지름길도 나타날 것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구체적입니까?

그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측정할 수 있습니까?

목표는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합니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간은 무엇입니까?



편견 없이 데이터와 아이디어로 마케팅하고 싶습니다. 공감과 구독을 누르고 퍼포먼스 마케팅 다음 편도 확인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화 해야 하는 이유 : KP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