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록빛 Dec 21. 2022

20대에 꼭 해야 하는 한 가지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준비

얼마 전 문득 '20대에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강연하기, 책 쓰기, 장기 여행, 새로운 취미 도전, 창업하기...  

30대에 해도 그 이후에 해도 무관한 것들만 떠올랐다. 곰곰이 고민하던 중, 20대에 꼭 해야 하는 한 가지가 불현듯 떠올랐다. 그것은 바로 '실패'였다.


물론 30대에도, 40대에도 그 이후에도 실패는 언제나 경험할 수 있다. 삶은 실수를 통한 배움과 성장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내가 20대에 더 많은 실패를 경험해봐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지금 하는 실수가 30대 이후에 하는 실수보다 훨씬 리스크가 적기 때문이다.


그리고 20대 때 도전과 실패를 통해 얻은 배움으로 앞으로의 삶을 잘 헤쳐나갈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각을 정리하고 나니 확신이 들었다.


그래, 앞으로 내가 남은 20대의 시간 동안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실패하는 것'이다!


이때 단순히 실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왜 실패했는지를 돌아보고, 다음번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 배운 점을 잘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연말을 맞이하여 올해를 돌아보는 과정에서 이번 해에는 많은 실패를 경험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이유는 도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전이 없다면 실패도 없다. 실패 없는 삶은 안정적이고 편안할지 몰라도 결국 나아가지 못한다.


그래서 다가올 2023년에는 '마음껏 도전하고 실패하며 실패 경험치를 쌓기'를 중요한 목표로 가져가고자 한다.


이렇게 다짐을 했음에도 '실패'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두려움, 걱정부터 몰려오기 마련이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인간의 본능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이란 끊임없는 선택과 결정의 연속이고 그 과정에서 실패를 피할 수는 없다. 피할 수 없다면 오히려 당당하게 마주하고 실패를 활용하여 나아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내년에는 실패할 용기를 내보려고 한다. 그리고 경험치를 쌓음으로써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져 더 큰 도전을 하며 실패하고 큰 폭으로 성장하며 삶을 주체적으로, 즐겁게 살아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기록이 내게 말해주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