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랑 Mar 03. 2023

66일의 도전, 일찍 일어나기

좋은 습관 만들기

'머리 하고 싶다' 생각이 들면, 당장 미용실을 예약하고 지르는 편이다. 칼단발로 잘랐던 머리가 길어 거지존에 들어오면서 뾰족한 머리를 둥글게 바꿔야 했다. 휴일 11시 예약은 꽤 무리한 스케줄이지만 미용실에 가는 거니까 최소한의 화장까지 하고 미용실로 향했다. 졸음을 이기고 휴일에 쉬고 싶은 마음을 떨치고 나왔다는 것에 무척 뿌듯해하며 머리를 맡겼다. 머리를 할 때, 절대 졸거나 자지 않고 말똥말똥 내 머리 어디를 얼마나 자르는지 어떤 굵기로 머리를 마는지 하나하나 지켜보는 편인데, 어제는 조금 대충대충 봤다.


긴 테이블에 놓인 책들 중 'ONE THING(원씽)'이 눈에 들어왔다. 베스트셀러인지 전혀 모르고, 그냥 끌려서 집어 들었는데, 목차를 보니 지금의 나에게 너무 필요한 내용들로 보여 급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겼다. 


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무엇인지 그것을 꼭 찾아야 한다는 작가의 당부를 들으며 나에게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무엇일까 생각하며 책을 읽어 내려갔다. 중간중간 샴푸를 하러 갈 때면 나에게 가장 중요한 원씽이 뭘까 떠올랐다. 처음으로 떠오른 건 어떤 신념 같은 걸까? 나에게 가장 중요하고 나에게 가장 중요하게 내재화되어 있는 건 정직이 아닐까? 하면서 다시 자리로 돌아와 책을 읽었다.


어제 막 인상 깊게 읽은 책인데도 그 모든 것을 기억하지는 못하겠다. 그게 당연하고, 그래서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메시지였는데 또 스스로를 채근하고 있다. 


인간의 집중력과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고, 그것을 이겨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의미 없는 도전에 빠뜨리지 말고, 중요한 것을 찾아 가장 집중력과 에너지가 좋을 때 하라는 것이 크게 와닿았다. 자기 전, 출근 전 나의 의지와 회사 일을 마치고 퇴근길의 나의 의지는 같은 사람일까 싶게 다르다. 의지박약이라 내가 부족해서 원하는 걸 알면서도 그것을 나에게 못해준다고 한심해했는데, 이제는 스스로를 괜히 나무라기만 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줘봐야겠다. 


눈 뜨자마자 부랴부랴 준비하고 출근해 일을 하며 모든 에너지를 소모하고 퇴근길에는 고생한 나에게 어떤 보상을 줘야 할까 떠올리며 퇴근하는 것. 나에게 굳게 자리 잡힌 이 습관을 바꾸고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것. 이게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사랑하는 가족과의 일상,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는 것들도 다 나의 몸과 마음이 건강할 때 할 수 있는 것들인데, 건강하지 않은 몸과 마음을 이끌고 그 역할들을 다 하려고 욕심을 부리다 탈이 났다. 


작년 한 해 동안 큰 사춘기를 맞았었다. 어느 날은 조금 이유를 알 것 같고, 어느 날은 또 아닌 것 같은 날들이 계속 이어지는 와중에 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역할들을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과 실제로 잘 해내려는 노력들로 스스로를 몰아붙인 것이 문제였다. 지난 한 해 나는 나 자신을 잘 운영하지 못했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지 못했고, 그에 따른 에너지의 분배도 하지 못했다.


오랜 기간 '운영' 업무를 하며, 업무의 크기와 중요도를 고려해 우선순위를 분배하고, 다 못 챙겨도 중요한 것 하나는 무조건 완벽하게 챙겨야 한다는 것을 일로는 아는데 왜 나 자신을 운영하는 것에서는 전혀 몰랐는지 모르겠다. 


결론은 가장 중요한 것을 해내기 위해 필요한 좋은 습관 하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려고 한다. 습관을 하나 만들기 위해서는 평균 66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 66일의 시간이 지나면 그 행동을 하기 위해 죽기 살기의 노력을 하지 않아도 조금의 노력을 기울여도 그것을 하게 되고, 그것을 습관이 되었다고 부른다. 


하루하루를 끌려다니듯 살지 않고 잘 썼다고 인지하고, 실제로 잘 쓰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 내가 하고 싶은 것들(운동, 책 읽기, 글쓰기, 집정리, 사색 등)을 하고 하루를 시작하려고 한다. 앞으로 남은 65일 동안 큰 노력을 들여 이 행동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길 바라며, 절반쯤 지났을 때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한 번 더 공유해야지! 파이팅!


+ 일찍 일어나기 2일차, 아직 별다른 변화는 모르겠으나 이틀 내내 기분이 좋다! 


작가의 이전글 누군가의 미래가 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