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하는 창업가 Nov 30. 2019

스타트업 리더의 조건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이 많이 있겠지만 요즘에 내가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점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학습의 목적

일반적으로 학습의 목적은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행동으로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학습을 하다 보면 


예전에 알았던 건데?

예전에 자주 사용했던 건데?


이런 생각을 떠올리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나는 학습의 목적을 두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 모르는 정보를 새롭게 배우는 목적. 둘째, 복습을 통해 전에 학습했던 정보를 다시 떠올리는 목적으로 구분했다.


복습하지 않으면 잊는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얼마나 많을까? 어쩌면 이것도 복습하지 않기 때문에 잊고 있는 것이 아닐까?


최근 웹 기획 공부를 하면서 나는 많은 부분에서 위와 같은 생각을 하였다.

이렇기 때문에 지식이 많은 사람일수록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하는 것 같다. 편하게 살려고 공부했는데 지식이 많을수록 더 공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면서도 슬프다. 하지만 공부하는데 보람이 있고 성취하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두자.


나의 장점 복습하기

내가 중학교에 들어갈 때쯤 동네에 PC방이 처음 생겼다. 아주 오래전 일임에도 불구하고 한 시간에 2천 원이었던 것과 시간 체크를 위해 시작 시간을 포스트잇으로 적은 후 아르바이트생들이 각 모니터 옆에 붙여둔 기억이 남아있다.

결코 싼 가격이 아니었지만 중학생이었던 나와 친구들은 매일 PC방에 갔다.


나는 PC방 존재를 가장 먼저 알았고 마치 신문물을 전파하는 사절단(?)처럼 친구들에게 PC방의 존재를 설명했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PC방에 가기 위해 실제 PC방보다 조금 과장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PC방에 중학생들이 가득해져 갔다. PC방 사장님은 영업을 도와준 나에게 서비스 시간으로 보상을 하였다.


서론이 길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야기하자면 스타트업에 리더란 가보지 않는 길에 대해 설명하고 다른 사람들이 미지의 세계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마치 내가 친구들을 PC방으로 이끌었던 것처럼...


이외에도 TRPG라는 게임을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전파하고 동아리 제도가 없는 학교에 만화동아리를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활동했던 기억들이 떠올랐다. 이런 장점들이 있었는데 어느샌가 나는 이를 잘하지 못하고 있었다.

우리가 하는 일을 좀 더 재미있고 도전 정신을 키울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를 떠올려 보자.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

여기까지 글을 읽으면 화려한 언변으로 다른 사람들을 유혹(?)해야 하나?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주장하고 싶은 정답은 '아니오'다.

'3의 법칙' 혹은 '동조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이에 관한 재미난 실험이 많지만 그중 하나를 소개하려고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Itz8iaORQXM


간략하게 설명하면 이렇다.

1. 처음 춤을 추는 사람은 배짱이 있어야 한다. 왜냐면 웃음거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그의 행동을 보고 영상에서 말하는 '추종자'라는 사람이 생긴다.

3. 2번째 추종자가 생기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3번째 이후부터는 가속도가 붙고 전환점이 된다.


우리들은 무의식적으로 이와 같이 행동하고 있다. 그리고 나의 생각을 덧붙이자면 처음 행동하는 사람은 즐거워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관련 실험 중 신호등 실험도 있지만 이 영상을 소개한 이유는 '춤추는 사람'이 즐거워 보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나의 글을 통해 나의 학습과 내가 하는 일이 얼마나 즐거운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나의 글을 통해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인연이 만들어지는 즐거운 바램을 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웹기획]우물 안의 웹기획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