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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어뷰 AIRVIEW Mar 06. 2023

2023 대한항공은 어떤 비행기 종류 몇대 있어?

대한항공의 보잉(BOEING), 에어버스(AIRBUS) 항공기 도입 현황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이번 달에는 영국의 승인을 받았고, 비슷한 정책을 가지고 있다는 유럽연합(EU)의 승인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물론 대한항공이 EU에 득이 되는 쪽으로 어느 정도 양보를 해야 하겠지만, 

일단 합병을 목표로 하는 대한항공이 합병 절차를 길게 끌수록 손해기 때문에 올해 내에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 대한항공의 항공기 운영 현황은 어떨까




2013~2023 대한항공 보유 항공기 대수

대한항공 비행기 대수 / @airviewkorea.com


코로나 이전까지는 160대 이상 대수를 늘리다가

코로나 시기에 신규 기체를 도입하지 않고 노후된 기체를 퇴역시키거나 

진에어에 임대해주면서 대수가 150대 초반까지 감소했다


2022년 말부터 다시 신규 기체를 도입하고 있다

이미 구매한 중소형 기체 B737-8 MAX와 A321NEO를 계속 도입할 것이며

아직 인도 받지 않은 B787-9와 B787-10도 순차적으로 들여올 것이다




2023년 3월 이후 최신 현황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2023년 3월 대한항공 기종별 항공기 대수


대한항공 비행기 기종별 대수 / @airviewkorea.com


위 그래프는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종류별 대수 현황이다

여객기와 화물기를 합친 대수로, 보잉사의 초대형 항공기 B747이 20대나 있는 것은 화물기가 11대나 있기 때문이다


전체 2층 구조의 전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항공기 A380은 5년 내에 전부 퇴역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아직 A380을 타보지 않았다면, 곧 전세계적으로 보기 어려운 기종이기에 항공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타보길 추천한다


A320 Family 중 A321NEO는 대한항공이 처음 도입하는데, 앞으로 대한항공의 미래 중단거리 노선을 책임질 주역이 될 예정이다




2023 대한항공 보잉/에어버스 항공기 비율


대한항공 AIRBUS/BOEING 비행기 대수 / @airviewkorea.com


대한항공을 포함한 한국 항공사들은 주로 보잉사 기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과 계열 항공사들(에어부산, 에어서울)을 제외하고는 중소형 기체는 특히 보잉 B737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대한항공이 이번에 B737-8 MAX와 A321NEO을 균등하게 구매한 걸 보면, 앞으로는 정말 어떻게 될 지 모른다


보잉이 737MAX 사건에 이어 최근 B787도 결함 이슈로 인해 고객사 인도 중단 결정을 내리면서 계속 휘청이고 있다

미국의 가장 큰 항공기 제조사이기에 망하지는 않겠지만.. 확실히 항공사들이 에어버스쪽으로 주문을 많이 넣는게 지금의 현실이다


대한항공은 롤스로이스 엔진 정비를 자체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RR 엔진만 사용가능한 에어버스의 A350 기체를 도입할 생각이 없지만,

이후 호환 가능한 엔진이 추가 옵션으로 나온다면, 이후 주문은 어떻게 될 지 쉽게 예상하기 어렵다




2023 대한항공 보유 항공기 세부 기종


대한항공 비행기 세부 기종별 대수 / @airviewkorea.com


현재 운항중인 여객기 중 가장 많은 기종은 에어버스의 구형 A330과 보잉사의 B777-300ER이다

노후화되어 단계적으로 퇴역시키고 있으며, 특히 A330은 최근 엔진 결함으로 퇴역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신형 A330NEO를 도입할 계획은 없어보이며,

차세대 중장거리 기종으로는 B787을 30대 더 들여올 계획이다


대형항공사(FSC) 중에서도 기종이 매우 다양한 편이라 비행기 백화점이라는 별칭도 있는데, 딱히 좋은 말은 아니다

기종이 다양해지면 좋게 말하면 운항거리별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지만, 사실 단점이 더 많다

앞으로는 기종을 단순화시킨다고 하는데, 아시아나항공과 합병하면 기종이 더 많아진다

노후 기종을 정리하면서 자연히 줄어들긴 하겠지만, 정말 많긴 많다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이후에 A350 기종을 바로 처분할 지, 일단 동시에 운영할지 미지수다

앞으로 몇년간 국내 항공시장이 크게 개편될텐데, 변수가 아주 많기에 예상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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