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닝닝하고 밍밍한 Jul 05. 2023

몇 겹이니 대체.


  문득 어제 이런 질문을 받았어요.

  몇 겹의 마음에서 '몇 겹'은 무슨 뜻이냐고.


  

  사실 이 제목을 생각하면 일단 웃음(?)부터 나요.

  코로나가 한창이던 3년 전쯤에 저는 지겹게 출판사에 투고를 하고 있었지요.

  제 메일을 가득 채웠던 출판사 이름과 나를 소개하는 하찮은 글귀들, 그리고 거절이나 무응답은 지금도 여전히 좀 부끄럽지만요.

 (물론 조금 뒤에, 우여곡절 끝에, <사라지는 윤곽들>이라는 시집을 냈지만요!)



  그때 그 메일들은 나를 설명하는 몇 겹의 마음이었어요.

  대체로 문드러지는.


  어쨌든 그즈음에 썼던 글의 소제목이 몇 겹의 마음이었어요.

 그땐 정말 마음이 천 갈래 만 갈래로 갈라져서, 참말이지 몇 겹의 마음이었지요!!!

 이제는 어엿한 책 제목이 되었으니, 웃음이 슬쩍 날 수밖에요.


  다시 돌아가서

  몇 겹의 마음에서 '몇 겹'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요.

 가령 이런 것들이요.


  무수하다는 뜻이기도 하고,

 위장하고 감춘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또 지층같이 겹겹이 쌓아 올렸던 마음이기도 하고,

 마음은 언제나 균열을 일으킨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또 독자들이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들이 있겠지요.


  그런 마음들을 한데 끌어 모았어요.

  그리고 당신에게 한 겹 한 겹 풀어놓으려구요.

  사실 저와 당신의 안부는 그런 거잖아요.

  몇 겹의 마음처럼요.


작가의 이전글 언니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