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닝닝하고 밍밍한 Aug 30. 2023

김경후_바람의 풍장

  바람의 풍장




  닭튀김을 뒤적이다가, 이건 어디였지, 모가지 날개 사타구니 어디? 바람이 죽었대, 바람의 풍장 소식을 들은 밤이다


  요즘 넌 어떻게 지내, 네가 나를 잘 모르듯이 지내, 그런 널 북쪽 밤하늘 어디쯤 걸어둬야 내 별처럼 흔들릴까, 바람의 풍장에 가지 못할 정도로 바람 부는 밤이다


  내일도 나는 출근하고 빨래를 하리라는 걸, 오늘 도망갈 생각을 하는 동안 안다, 나는 닭의 어느 부위였을까


    바람이 우는 그믐밤

    나는 닭 날개를

    뒤적인다


_김경후, 『열두 겹의 자정』, 문학동네, 2021, p.26




*

  깊은 밤이 되어서야 비로소 일용할 양식을 먹는 이가 있다. 끼니를 놓쳐서이기도 하지만 허기를 잠재울 수가 없어서 이기도.


  그럴 때 문득 생각나는 이, 혹은 낮에 들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씹으며 닭튀김을 뒤적이리라.


  내 슬픔은, 나의 서사는, 닭의 어디쯤일까.

  어떤 맹세가, 가장 뜨겁게 튀겨졌을까.


  “요즘 넌 어떻게 지내,

  네가 나를 잘 모르듯이 지내”

  

  다들 그렇게 산다.


매거진의 이전글 김경미_결심은 베이커리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