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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NFT 콘텐츠를 사는 이유
반드시 알아야 하는 NFT의 가치 및 그 생태계
by
자유사색가
May 24. 2024
NFT, 이름만 들어도 헷갈리고 어렵고 머리가 아프다.
약자는 Non Fungible Token이고 개념은 어쩌고 저쩌고...
내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NFT를 알고 있어야만 하는 걸까?
NFT 형태의 사진이나 작품을 사면 뭐 도움이 되고 돈을 벌 수 있는건가
대세를 따라가지는 못 하더라도 알고는 있자는 생각으로 책을 사서 이론을 공부했다.
근데 공부를 해도 잘 이해도 안 되고 NFT로 만든 콘텐츠가 시장성이 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역시 이론만으로는 이해하기가 힘든 것인가 보다.
도저히 안 되겠다. 일단 NFT 콘텐츠를 조금이라도 거래해보자.
인터넷 검색을 하며 NFT 콘텐츠 구매부터 시도해봤다.
와씨..오픈씨(NFT마켓)을 이용하려면 단순히 회원가입만 하면 되는 게 아니었네? 하하하하;;;
암호화폐 거래소부터 가입해서 특정 함호화폐를 사고 월렛을 만들고...
용어도 뭐가 이렇게 어려운지..용어 공부하고 이해하다가 밤샐 지경이네ㅜㅜ
중간에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몇 번씩 들었지만 지금까지 투자한 시간이 아까웠다.
꾸역꾸역 하다보니 드디어 NFT콘텐츠를 살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
흠 근데 뭘 사야 좋은거지?
그냥 이쁜 캐릭터 이미지인데 수십만원, 수백만원씩 하는 게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런 게 이해가 안 되는 걸 보니 아직 내가 이 세계르 제대로 이해하지 못 했나 보다ㅠ
난 씨드머니가 많지 않으니 십만원 이하의 콘텐츠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구매했다
드디어 나의 첫 NFT 거래가 성사된거다!
이제 며칠 지나서 가격이 좀 오를 때 이걸 되팔면 몇 천원 정도 수익이 남겠군.
1주일 정도 지나서 가격을 구입한 금액 대비 10프로 가량 높게 책정해서 올려두었다.
하루, 이틀..1주일, 한달이 지나도 거래가 안 되네??
본전이라도 뽑자는 생각으로 다시 올려도 역시 마찬가지;;
좀 다른 시도를 해 보고 싶었다.
내가 NFT작품을 만들어서 팔아보자 싶었던 것이다.
우리집 고양이 사진을 찍고 예쁘게 편집해서
캐릭터화시켜보면 어떨까?
거래 등록을 하려고 했는데 가격을 어떻게 책정해야 할 지 전혀 감이 안 잡힌다.
내가 구매한 컨텐츠의 50%를 책정했다. 역시나 안 팔리네.
다시 절반을 할인해서 등록했으나 역시 실패ㅜ
이제는 NFT 생태계를 이해하고 참여자들의 심리를 알아야 할 것 같다.
예전에 우연히 읽은 책(꿈과 돈)에 NFT 시장을 분석한 내용이 있던 게 생각나서 다시 찾아봤다.
역시나 내가 놓치고 있던 중요한 포인트들이 몇 개 있었구나.
1. NFT는 기능의 가치보다 의미의 가치가 중요하다.
- 사람들은 NFT마켓에서 귀여운 고양이 캐릭터 이미지의 소유권을 구매한다.
이 소유권은 팔지 않는 이상 어떠한 기능도 없다. 다만 내가 이 작품의 주인이라는 의미가 있을 뿐.
하지만 그들에겐 이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
2. NFT구매자들은 판매자를 응원하는 팬심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 BTS팬들은 BTS가 만든 NFT 이미지를 구매할 것이다. BTS를 응원하는 팬심이 그 이유가 될 것이다.
내가 BTS 팬으로서 그 작품의 주인이라는 점에 뿌듯해하면서 말이다
3. NFT는 판매 또는 거래된 이후가 훨씬 더 중요하다.
- NFT를 판매한 아티스트가 음주운전이나 폭행을 해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다면 그 작품의 가치는 떨어질 것이다. 팬심으로 그 아티스트의 작품을 구매한 사람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 판매자는 작품을 판매한 이후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커뮤니티 운영을 하면서 팬들이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그 안에서 서로 소통하면서 작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 NFT는 소통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에 특정 작품을 통해 서로 간에 소통할 수 있다. 그러면서 그 작품의 가치가 높아지기도 하는 것이다.
결국 단순히 멋지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NFT로 만든다고 해서 거래가 성사되는 건 아니다.
이러한 생태계를 이해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등의 사전작업이 선행되어야 했던 것이다.
아무래도 처음부터 NFT 공부를 다시 해야 할 것 같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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