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Mar 17. 2024

조용한 절연

모든 사람의 마음을 한 번에 아프게 할 수 있는 감정이 있을까? 여러 감정들이 있겠지만 이별의 아픔, 배신감 같은 것들이 꼽힐 것이다. 사람으로 마음이 행복해지기도 하지만 사람으로 마음이 아픈 것은 어쩔 수 없는 삶의 과정이다. 그런 감정들에 무뎌질 만한 나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그런 일들에 초연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마음의 평화를 지키며 사는 것은 늘 어렵기만 하다.


마음 가까운 사람들이 나를 의도적으로 속이려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악의는 없었다고 생각되어 그들에게 화를 내지도 하나의 서운함을 표현하지도 않았다. 늘 인간관계에 온 마음을 쏟는 내가 또 지나치게 예민했을 뿐이라고 여겼다. 그들 중 한 명이 미안하다고 사과를 해왔다. 사과를 해온 것으로 내가 예민하지 않았다는 점, 그들이 나를 속이려 했다는 의도성이 확실해져 더 마음만 아팠다. 그들은 내가 항상 0순위로 아꼈던 사람들이였 던지라 누구나 잘못을 할 수 있는 거라고,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마음을 다독였다. 마음 아픈 그 일을  내가 아는 긍정의 말들로 예쁘게 포장했다. 그렇게라도 그들을 여전히 사랑하고 싶었다. 내 감정으로 그들과의 소중한 관계를 그르치고 싶지 않았다.


괜찮고 괜찮아질 거라고 다독이던 생각은 가차 없이 어그러졌다. 그 일 뒤로 시간을 내어 따로 만났지만 딱 짜인 틀에서 나만 삐딱하게 빠져 있는 모양이었다. 나를 제외한 그들은 유쾌해 보였고, 나를 서운케했던 그 일을 그들은 스스럼없이 내 앞에서 꺼냈다. 어제 먹은 점심 메뉴처럼 아무렇지 이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며 마음이 허전했다. 역시 이번에도 난 사람 좋은 사람이었구나 싶었다. 최소한 내게 왜 그런 행동을 했었야 했는지 그들의 그 유쾌한 말로 가볍게 듣고 싶었다. 풀리지 않는 숙제처럼 관계를 이어 오다가 결국 마음을 접는 일이 다시 한번 생겨버렸다.


나를 위해서 선물을 샀다고 했다. 며칠 뒤 직접 건네받은 선물을 내려다보다 마음이 더 아팠다. 택배 배달 온 상태 그대로 주문자의 송장도 뜯지 않고 포장 비닐 채 나에게 준 것이다. 비닐 겉면에 붙은 송장에는 정말 많은 정보들이 들어 있었다. 거의 두 달 전에 주문된 물건이었다. 나를 위해서 그들이 같이 산 선물이라고 들었는데 사실이 아니었다. 그들 중 한 명이 본인을 위해서 샀던 선물을 택배 포장도 뜯지 않고 보관하고 있다가 나에게 하나를 준 것으로 보였다. 그 일 뒤로 모든 게 분명해졌다. 나에게 친절하지 않은 사람들과, 나를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과 조용하게 절연할 결심을 했다. 내가 가진 이해심을 과장하며 늘 좋은 사람인 척 애쓰면서 옆에 더 이상 있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인생의 한 시절 그래도 내가 마음을 둘 수 있었던 사람들이기에 그들을 알게 되었던 것은 운이 좋았었다고 생각한다. 그 우연했던 만남을 내가 조용한 절연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내 곁에는 이제 내 감정과 결을 결을 같이 해주는 사람들로 채우려고 한다. 오랜 인연이라는 이유로, 나에게 무례한 사람들을 더 이상은 허락하지 않을 생각이다.


오늘 읽은 책 <리스본행 야간열차>의 한 문장이 떠오른다. 인생을 결정하는 경험의 드라마는 사실 믿을 수 없을 만큼 조용할 때가 많다. 조용히 마음이 다쳤고,  내 인생에서  더 이상의 인연은 아닌 것으로 정리했다. 호기롭게 조용한 절연이라고 글을 쓰면서도 어쩐지 가슴이 아픈 것은 그런 조용한 절연에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도토리 감독, 도토리 연으로 끝나는 1회용 드라마다.



작가의 이전글 옆구리를 찌르는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