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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관. 선생님, 속도 위반 하셨습니다!
위반자. 제가요? 아니요! 저는 그런 적 없습니다! 증거 있어요?
경찰관. 선생님, 카메라에 다 찍혔습니다!
위반자. 그래요? 그랬나 보죠 뭐! 근데 왜 저만 잡아요?
경찰관. 선생님, 위반하셨잖아요! 왜 그러세요..
위반자. 아니 그렇잖아요, 제 앞차도 있고, 제 뒤차도 같은 속도로 달렸는데.. 왜 저만 잡느냐고요? 잡으려면 다 잡아야지!
경찰관. 일단 선생님 차가 위반하신 게 확인되었습니다. 면허증 주세요!
위반자. 아니요! 다른 차들 다 잡아오세요! 그럼 저도 납득하고 응할게요!
경찰관. 내참.. 면허증 주세요!
위반자. 못 줘요! 왜 제 차만 잡느냐고요! 돈 좀 있고 빽 있는 차들은 다 봐주고 내가 만만해 보여요? 그래서 나만 잡는 거예요?
경찰관. 그런 거 아닙니다! 어쨌든 본인이 위반하셨잖아요! 면허증 달라니까요?!
위반자. 저는 이런 불공정한 단속에 응할 수 없습니다. 잡을 거면 다른 사람들도 다 잡아 오세요! 그럼 저도 인정할게요. 제가 우스워요? 이봐요. 우리 집안에도 경찰청에 근무하는 사람들 많아요! 한번 전화해요?
경찰관. 선생님, 속도 위반하고 잘못하셨잖아요?! 거기에 대해서만 벌금 납부하시면 되는걸 왜 이렇게 억지를 부리십니까?
위반자. 억지? 내가 억지라고요? 내가 사고를 낸 것도 아니고 속도 좀 높인 걸 가지고, 이건 아니죠! 와.. 정말 누구는 명품백을 받아도 봐주고, 주가조작을 해도 봐주고, 마약을 들여와도 봐주고.. 가서 그런 사람들이나 제대로 잡아요! 나같이 힘없고 뺵없는 사람들만 조지는 거지? 하.. 정말 억울하고 분해서 못 살겠네..
1. 위정자들에 대한 실망과 분노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세상 돌아가는 꼴을 보고 있자면, 한숨과 답답함이 가득합니다.
국민들이 믿고 신뢰하여 국가의 운영과 권력을 위임한 사람들이 그 힘과 권력을 공정하고 바르게 국민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기적인 탐욕을 충족하는 데 사용했다는 사실들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일단은 아니라고 발뺌함을 넘어서 역으로 협박을 일삼다가도 사실이 드러나면 또 다른 거짓말과 변명으로 일관합니다.
우리 사회의 지도층과 권력층이라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한 이기적인 탐욕에 사로잡혀서...
공정과 상식을 내팽개쳐 버리고...
습관적인 거짓말과 말도 안 되는 말 바꾸기를 일삼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은 답답함을 넘어서서 강렬한 배신감을 경험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2. 심리적 후유증을 걱정한다
모든 사회적 현상은 그에 따른 심리적인 영향력을 파생하게 됩니다.
유명 연예인이나 셀럽들의 경우에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처럼 위정자들과 권력자들의 행동은 더 큰 사회적인 파급 효과를 초래합니다.
위정자들과 권력자들의 경우에는 단순히 개인적 행동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우리 사회의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 효과와 파생력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그 내용이 부정적인 것이라면 그동안 수없이 많은 시간들을 공들여 왔던 우리의 건강한 시스템이 크게 손상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검찰과 경찰이 오랜 기간 동안 공들여서 마약을 유통하던 일당은 일망타진했다는 소식이 들린다면 국민들은 권선징악이라는 것이 살아 있다는 생각과 함께 그들에 더 큰 신뢰를 보내며 믿고 의지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항상 권력자들과 비리들이 난무한 마약을 다루는 영화에나 나올 법한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었다는 것을 사실로 확인하게 되는 순간 그들에 대한 신뢰와 믿음은 한꺼번에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움직임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시스템의 개선이 동반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믿음과 신뢰의 상실, 그리고 사회적 시스템의 문제로 인한 파생적 효과는 위정자와 권력자들만 관련되는 것이 아니며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시스템과 신뢰에 심각하게 부정적인 심리적 후유증을 남길 수밖에 없습니다.
3. 공정과 상식이 무너지면 생기는 현상
공정의 반대말은 불공정일 것입니다.
불공정이라는 것은 바르고 옳은 방법이 아니라 반칙과 특권, 특혜와 차별 등이 판을 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공정성 중 결과 공정성(구성원 모두가 동등하고 균형적인 결과나 보상을 얻게 되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과정 공정성(즉, 결과나 보상을 배분하는 방법 자체가 공정하고 합리적인가에 대한 판단과 인식)입니다.
회사나 사회는 열심히 노력한 사람이 노력하고 기여한 만큼 보상과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 중의 상식입니다.
우리 사회는 이와 같은 기본적인 상식에 기초하여 결과와 보상을 배분하고 나누는 과정이 공정할 것이라는 믿음과 신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공정하지 못한 방법으로 결과와 보상을 얻거나 얻고자 한다면 이런 사람들에게는 사회적 처벌과 분명하고 명백한 손해가 가해져야만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공정과 상식에 대한 믿음이 깨진다면 그 어느 누구도 열심히 일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그나마 얻게 된 결과나 보상에 대해서도 (불공정한 방식으로 결과를 취득한 사람과 비교하면서) 만족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4. 매사가 부당하다고 생각되고, 모두가 억울해한다
열심히 노력하고 바르게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과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하면 이와 관련하여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데, 새치기하는 사람을 상황을 가정하면 간단하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누구도 욕구를 지연하면서까지 줄을 서서 기다리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갖은 편법과 반칙을 동원하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줄 서는 것을 통제하고 관리하라고 위임을 해준 사람이 개인적인 이익이나 뒷돈을 받고 새치기를 해준다고 하면 믿고 위임을 해준 줄 선 사람들은 당연히 분노하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위임된 권력은 회수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며, 최대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요청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심지어는 위임된 사람들이 합심하여 불만을 표현하는 사람들을 제압하거나 위협한다고 하면 더욱더 큰 분노와 적대감을 유발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줄을 서서 순서대로 입장하는 최대 다수의 최대 만족은 감소할 것이며, 대기줄을 분노와 폭력이 난무하는 난장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한 줄 서기 하나에서도 절차공정성과 합리적이고 올바른 기준과 원칙에 근거한 운영과 활동이 중요하거늘, 국가나 사회와 같이 복잡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장면에서는 볼공정과 몰상식으로 인한 카오스는 엄청나게 부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5. 눈에 보이지 않는 손실과 상처를 고려하라
각자의 입장과 요구들이 다양한 뿐 아니라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이익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훨씬 더 강렬하게 복잡한 분쟁과 갈등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적 분쟁과 갈등을 조정 및 조절하도록 사회적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전반적인 사회적 시스템이 건강하고 합리적으로 돌아가도록 권력을 위임하였습니다.
그 결과 일부 개인적인 희생이 발생하더라도 전반적인 사회적 가치와 전체적인 이익을 위해서 기꺼이 개인적 희생과 불편을 감수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위임된 권력을 개인적 이익과 탐욕을 충족하는 데에만 사용하거나 사회적으로 합의된 공정하고 올바른 절차와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공들여서 쌓아 왔던 전반적인 사회적 시스템은 붕괴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먼저 오는 현상은 우리가 그동안 믿어왔던 위정자들과 사회적 시스템에 대한 실망입니다.
이와 같은 실망감에 대한 호소나 개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이는 곧 분노와 적대감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와 같은 위정자나 사회 시스템에 대한 분노는 상당히 심각한 현상이며, 파급력 역시 강력합니다.
특히 분노는 심리적 상태에 해당하기 때문에 문제를 유발한 일부 위정자들과 사회적 시스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상태들이 해결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근본적인 신뢰와 믿음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며, 이 또한 사회적으로 확산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및 심리적 손상과 상처를 고려하지 못하고 문제를 반복하거나 해결하지 못한다면, 우리 모두는 그와 같은 손상과 상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우리 사회는 그 대가를 고스란히 치를 수밖에 없습니다.
6. 현실은 그러면 안 되는 거잖아요...
우리는 영화나 소설에서 수많은 권력 상의 비위와 문제들을 보아 왔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영화나 소설이라고 생각하며 재미를 위해 꾸며진 가상적 상황이라고 생각하니 영화나 소설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보며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영화나 소설에서 보았던 것들이 작금의 사실이고 현실이라면 우리는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보다는 분노와 적대감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권력형 비리를 다룬 영화나 드라마가 불편하기 그지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가상의 상황을 설정한 것이 아니라 현재진행 중인 우리의 현실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단순한 즐길거리나 재미로 넘길 문제가 아니며, 우리에게 엄청난 고통과 상처를 주면서 해결해야만 하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영화나 드라마는 재미와 즐거움의 원천이 아니라 고통스러운 현실을 확인해 주는 직면의 과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7.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는 데에는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심리전문가로서 저는 여러 가지 문제 중에 마약과 관련된 문제들이 가장 심각한 이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권력층이 정말로 마약 수사를 방해하고 마약 유통에 편의를 봐주었다고 하면 이는 그 어떤 변명이나 논리로도 설명할 수 없으며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고 심각한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마약은 한번 빠져서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황폐화가 시작이 되면 그것을 해결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아주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회적 시스템의 문제들과 그로 인한 심리적 후유증을 회복하는 데에는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IMF로 크게 무너졌던 우리의 경제는 국민들의 엄청난 헌신과 희생을 대가로 간신히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군부 독재가 국민에게 총칼을 들이대며 빼앗았던 권력을 찾기 위해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만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무너진 우리의 대인관계는 아마도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을 정도로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심리적인 상처와 후유증을 보지 못하는 위정자들은 눈앞에 닥친 현실적 이익 만을 보면서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만행을 저지르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를 해결하고 개선하며, 그 후유증까지 치유하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희생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온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상처를 볼 수 있는 지혜로운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모두의 사회적 비용과 심리적 에너지가 쓸데없는 곳에 낭비되지 않고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국민의 심리적 상태와 상처를 보며, 사회적 차원의 파급효과를 볼 수 있는 지혜로운 위정자와 권력자들이 필요한 세상입니다.
더불어 충분히 지혜로운 자에게 권력을 위임하고 맡기고자 하는 신중한 선택을 할 줄 아는 국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엄마, 대통령과 국회의원들도 다 거짓말하던데, 왜 나한테만 뭐라고 해?'라고 반박하는 데에도 할 말이 없는 세상은 아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