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니 Jun 28. 2024

내가 쓴 글, 돈 주고 첨삭 받은 기분 느끼려면

퇴고할 때 이렇게 하면 성취감, 자부심 뿜뿜!

내가 쓴 글, 돈 주고 첨삭 받은 기분 느끼려면




퇴고할 때 이렇게 하면, 자신감 및 성취감 뿜뿜!





블로그에 글을 발행하기 전,

브런치 스토리에 글을 발행하기 전,

공모전에 글을 내기 전,

출판사에 원고를 투고하기 전,

이메일을 보내기 전,

등등...



내가 쓴 글을 고치는 행위인 '퇴고',

다들 꼭 하시죠?




그런데 말이죠

이 퇴고를!

내가 잘했는지, 어쨌는지는

알 길이 없네요....



자!

내가 퇴고를 잘했는지

알고 싶은 분들은

이렇게 해 보세요!



셀프로 글쓰기 점검하려면

반드시 먼저 해야 할 일!




지금 알려 드립니다!







이지니 작가의 <에세이 글쓰기 수업>

내가 쓴 글  돈 주고 첨삭 받은 기분을 느끼려면!




1. 하나의 한글 파일에 초고를 쓴다.


2. 초고 쓴 파일을 복사한다.


3. 2개의 파일 이름을 다르게 한다.

1) '초고 글' 2) '퇴고 글'


4. '퇴고 글' 파일을 열고 퇴고를 시작한다.


5. 어느 정도 됐다, 싶으면 퇴고를 완료한다.


6. 컴퓨터(노트북) 한 화면에 2개 파일을 연다.


7. 퇴고를 어느 정도 잘했는지 직접 확인한다.


8. '오! 이렇게 비교하니까 내가 퇴고를 정말 깔끔하게 했구나!' 자신감, 성취감 얻는다!




그리고~




책 <에세이글쓰기수업>을 구입해서

1강부터 하루에 한 강씩

한 달 쭈욱~ 수업에 참여한다.










https://litt.ly/jinny0201











매거진의 이전글 몸살이 나도 행복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