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노션을 자체 프로그램에서 사용해야 하는 핵심 이유 1가지
노션은 자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컴퓨터에서 노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웨일, 엣지, 파이어폭스 등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저는 크롬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노션 프로그램 사용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크롬 브라우저와 자체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제가 노션을 크롬에서 사용하는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노션 부스트(Notion Boost)
제가 노션을 크롬에서 사용하는 대표 이유입니다. 노션 부스트는 노션 자체 프로그램에서 설정하지 못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총 22가지 기능 중에 제가 사용하는 3가지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노션 부스트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모든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Scroll to Top' Button
'Scroll to Top' Button은 노션 페이지가 길 때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페이지 밑으로 이동했을 때, 다시 위로 이동할 경우 스크롤을 클릭해서 위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Scroll to Top' Button을 활성화하면 페이지를 아래로 내렸을 때 자동으로 버튼이 생성됩니다. 그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상단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2) Left align media
노션에 미디어(이미지, 동영상)를 삽입했을 때 기본은 중앙 정렬입니다. Left align media를 활성화하면 노션에 삽입하는 미디어를 자동으로 왼쪽 정렬을 합니다.
3) Add indentationlines to lists
노션에 글머리 기호, 숫자 기호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작성합니다. 들여 쓰기로 작성할 때 1단, 2단까지는 괜찮지만 3단, 4단, 5단까지 넘어가면 어떤 글이 어떤 글 아래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그때 Add indentationlines to lists 기능을 활성화하면 왼쪽에 라인이 생기면서 들여 쓰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너무 필요했습니다. 들여 쓰기를 확인하기 어려워 노션 부스트를 만나기 전에는 들여 쓰기를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노션 부스트의 더 많은 기능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제스처
노션을 사용하다 보면 페이지 앞, 뒤로 이동해야 합니다. 노션은 좌측 상단에 페이지 경로를 표시해주기는 하지만, 직관적으로 앞, 뒤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사이드바로 이동해서 페이지를 움직여야 합니다. 페이지 이동을 위해 마우스를 움직이는 일이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저는 크롬에서 마우스 제스처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설정을 '다음 페이지로 가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왼쪽으로 움직이는 설정을 '이전 페이지로 가기'로 합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이면 다음 페이지와 이전 페이지로 손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새로고침
노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멈췄을 경우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크롬에서 노션을 사용하다 멈췄을 경우 새로고침하면 바로 수정됩니다. 크롬 단축키(F5)를 눌러서 노션이 멈췄을 경우 바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탭에서 열기
노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탭으로 열기를 할 수 없습니다. 무조건 새 창으로 노션을 계속 열어야 합니다. 크롬에서 노션을 사용할 경우, 크롬 자체 탭이 있기 때문에 탭으로 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은 컨트롤(Ctrl)을 누르고 클릭하면 새 탭이 열립니다. <Ctrl + W>를 눌러 탭을 닫을 수 있습니다. 노션에서 <Ctrl +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립니다. 탭을 이동할 경우에는 <Ctrl + 1>, <Ctrl + 2>, <Ctrl + 3>처럼 컨트롤(Ctrl)과 숫자를 누르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창으로 여는 것보다, 새로운 탭으로 여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에 크롬을 사용합니다.
북마크 기능
크롬은 상단 북마크 바를 통해 바로 가고 싶은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션 자체 프로그램도 사이드바에 즐겨찾기를 추가해서 바로 가고 싶은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는 항상 숨겨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즐겨찾기를 사용하기 위해 번거롭게 사이드바를 열어야 합니다. 하지만 크롬은 상단에 북마크가 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션 프로그램은 필요하지 않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읽어보시면 노션을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 크롬으로 사용하는 게 더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느립니다. 노션을 크롬에서 이용하면 생각보다 버벅거린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노션 자체 프로그램은 노션에 최적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쾌적합니다.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는 페이지에서 마우스를 위, 아래로 스크롤했습니다. 크롬(좌)에서 스크롤을 이동하면 약간 끊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신 노션(우) 자체 프로그램에서 스크롤 이동이 부드럽습니다.
언제 크롬을 사용하고,
언제 노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까요?
아래 질문에 하나라도 <YES>로 대답하셨다면 크롬에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1. 노션을 정리용으로 사용하나요?
2. <창>보다 <탭>을 선호하나요?
3.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나요?
노션 부스트 확장 프로그램 안에 있는 다양한 기능으로 논션을 메모에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노션을 데이터베이스 위주로 사용하신다면 노션 자체 프로그램 또는 웨일을 적극 추천합니다. 갑자기 튀어나온 웨일(Whale) 브라우저 때문에 당황하셨나요? 제가 테스트해 본 결과, 웨일 브라우저에서도 노션 프로그램과 같은 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저는 기본 크롬에서 사용합니다. 크롬을 수시로 열고 닫기 때문에 노션 프로그램을 여는 것보다 이미 열려있는 크롬을 활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크롬을 사용하다가 노션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페이지 세팅(...)에서 'Windows 앱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바로 노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해당 페이지가 열립니다.
제대로 된 노션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노션에 대해 궁금한 게 있다면 사소한 거라도 괜찮습니다. 함께 생각하고 같이 고민해요.(참여코드 :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