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 커스텀 프레스 킷
월드 사이클링 어패럴 라파(Rapha)에서 오랫동안 준비했던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라파 커스텀인데요. 대형 사이클링 브랜드인 라파가 커스텀 시장에 뛰어들겠다고 선언을 했을 때,
"과연 어떻게 전세계의 주문량을 커버하려고 그러지?"
라는 질문을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드디어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오늘 찾을 수 있었어요.
완전한 비스포크 형식이 아니라 라파에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하여 레이아웃, 색상, 패턴, 크기, 각도, 로고, 타이포를 이용해 수많은 경우의 수를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 경우의 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로고나 타이포를 제외하더라도, 똑같은 의류는 거의 나올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디자인, 색상, 패턴을 적용하더라도 패턴의 비율과 회전을 통해 얼마든지 다른 저지를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본 색상 이외에 색상을 추가하여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 영역은 너무나 넓다는 거죠. 놀라운 것은 이 모든 것을 라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툴을 통해 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본인이 속한 클럽의 로고 파일이나 텍스트를 삽입하면 세상에 단 하나의 져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클럽의 로고 파일이 없더라도 라파에서 제공하는 폰트로 얼마든지 멋진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툴을 워낙 잘 만들어놔서 누구나 자신만의 디자인 져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네요.
사실 새로운 방식이나 대단한 기술도 아니고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이런 방법을 누구도 하지 않았고, 결국 그것을 라파가 해냈네요.
라파가 커스텀 시장에까지 진입했기 때문에 경쟁 브랜드들은 더 긴장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대략 커스텀 시 할인도 적용되게 되니까 말이죠...
5~9벌 : 라파 기성복과 동일 한 가격
10~25벌 : 20% 할인 적용
26~50벌 : 30% 할인 적용
51~100벌: 35% 할인 적용
101 이상 : 40% 할인 적용
그래도 가장 가격이 저렴한 코어라인은 커스텀을 지원하지 않아서 국내 커스텀 가격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선택의 폭을 가져갈 수 있겠네요.
----
라파 커스텀 서비스를 공개하면서 100벌의 프레스키트(Press Kit)이 배포되었습니다.
구성은 져지와 빕숏, 에센셜 케이스, 양말, 쪽모자, 뮤젯이 들어있습니다.
목덜미에 DESIGNED BY YOU라는 문구까지 디테일하게 새겨놓았습니다.
아마 정식 커스텀 버전에도 모두 동일하게 작성될 예정이겠죠.
라파 커스텀 프레스 킷은 역시 라파의 특별한 아이디어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원단 샘플복이나 색상 차트 표를 패턴화해서 디자인되어 있는데, 착용하는 라이더를 그야말로 광고판으로 쓰겠다는 전략...
이미 선발대로 전 세계의 라파를 사랑하는 클럽이 커스텀을 먼저 진행했었습니다. 과연 어떤 방식으로 커스텀이 될지 바로 다들 정말 궁금했었는데요. 현 시각, (3월 7일) 모든 게 공개되었습니다.
이제 전 세계 사이클링 클럽들이 라파 홈페이지를 더 자주 찾게 될 것 같군요.
정말 라파는 인정할 수밖에 없는 그런 브랜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