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재 Oct 04. 2020

[동물] 살아있는 화석 '산양'

한국의 멸종위기 동물들 06- 산양 편

학자들은 '산양'을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소개합니다.

산양은 소과 동물 조상의 형질을 게통진화학적으로 가장 오랫동안 간직한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글은 멸종 위기 동물 1급 '산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산양 일러스트(청명), 호재, 2020


▶ 산양 : Naemorhedus caudatus(학명), 우제목 소과 동물


산양은 멸종 위기 동물 1급, 천연기념물 217호, 한국적색목록 취약(VU) 종인 동물입니다. 

취약 종부터 '멸종 우려 종(Threatened)'이라 지칭합니다. 


출처: https://www.zoochat.com/community/media/naemorhedus-caudatus-caudatus-female.251529/


몸길이 최대  1.3m이고 몸무게는 22~35kg입니다. 털은 회갈색이고 일부 털은 흑갈색, 흰색 빛을 띱니다.

높이 1000mm 이상 가파른 바위, 험준한 산악지대에 서식하고 2 ~ 5 마리의 동물이 무리 지어 생활합니다. 편리한 발굽 덕에 가파른 절벽에 미끄러지지 않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강원도 설악산, 대관령, 태백산, 경북 울진, 지리산 일대 등에 분포합니다.

암수 모두 뿔을 가지고 있으며 뿔의 새겨진 나이테를 통해 나이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pinterest.ch/pin/558727897518429266/


과거 한반도 전역에 분포했으나, 서식지 파괴·무분별한 포획 등으로 개체 수가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현재에도 밀렵과, 산림개발 등 인간의 간섭으로 인해 여전히 '멸종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양 일러스트 작업 과정과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산양 일러스트 작업 과정
" 봄의 정령을 반갑게 맞이하며 흥겹게 노래를 부르고, 신나게 춤을 추어요. 봄 향기에 취해 멋스러운 분위기에 취해 오늘의 행복에 흠뻑 취해요."







호재

자연과 동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호재'입니다.
인스타그램: @hojae_127

메일: wogh@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동물] 사라진 한반도 동물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