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ga and story Mar 01. 2024

내 생각은 내가 아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데카르트는 이렇게 말했다지만,


도통 나는, 내 생각이 내가 아니다.


정치, 사회 이슈, 사랑의 정의, 인생관 등

누군가와 치열하게 이견을 나누곤 하지만


사실 난, 그렇게 내가 에너지 쏟으며 주장했던

내 생각대로 살지 않는다. 혹은 못 한다.


내 생각과 전혀 반대되는 행동을 하고 나서도

그러려니 한다.

그 생각이 나는 아니었으므로.


그 당시까지의 모든 경험, 상황, 운, 뇌의 합리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것들이 결합된 결과,

그때만의 생각이었겠지.

그것이 나 자체는 결코 아니었다.


그래서 실명 SNS를 못 하겠다.


내 생각은 계속 변하는데

SNS에는 박제가 되니까.


'생각'이 '나'는 아니고,

그냥 그 입장에 이입? 배우?가 된 것처럼

생각해보고 말할 뿐이다.

그 당시에는 진심이니까.


다만, 그 생각을 말하는 육체가 나니까,

그것을 목격하는 타인은

그것이 나라고 생각을 할 가능성이 높지.


훔. 뭐.


책을 읽다가. 누군가에 대한 생각을 하다가.

내 기존의 생각들이 끊임없이 무너지고 새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겪다가. 문득.









작가의 이전글 요가와 일상(18)-2월 4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