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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슬로우 May 14. 2024

[비즈니스 모델 101] 사회적 가치 기반형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55 day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이윤 창출이며, 효율성 증대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기업의 역사를 돌아보면 기업이 보여준 효과가 늘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이윤 창출 극대화의 부작용으로 인해 소수 기업들이 부를 독점하고 근로자가 인간성을 상실한 채 자본의 노예가 되는 등 현대 기업의 부작용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다. 이에 대한 나름대로의 대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 기업형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보려고 한다. 


recipe 390.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반 가치 창출형 '보쉬-지멘스' 

보쉬-지멘스는 브라질 전력 회사와 제휴하여 브라질의 빈민촌에 신형 냉장고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전력이 많이 소모되는 구형 냉장고를 회수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 거래를 통해 보쉬-지멘스는 회수한 구형 냉장고로부터 탄소배출권을 획득하고 있으며, 오존층 파괴 냉매인 수소불화탄소를 회수에 처리하여 얻게 된 이 탄소배출권을 거래하여 수익을 만들어 낸다. 즉, 비즈니스 모델 한쪽에서는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제품을 염가로 공급하고 다른 쪽으로부터 비용을 회수하는 방법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한다. 또한, 신형 냉장고가 필요한 빈민층에 무상제공이라는 형식으로 수익을 내기 때문에 사회적 책임 완수라른 가치가 더 크다. 전력회사의 효울적인 전력관리를 돕고, 사회적으로 에너지 낭비를 감소시켜줌으로써 기업은 더욱 좋은 평판을 얻을 수가 있다. 


recipe 391. 협동조합을 통한 상생의 가치 창출형 '제스프리 인터내셔널' 

협동조합 모델은 무분별한 경쟁으로 인한 공멸을 방지하고 협력과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대안경제 모델의 하나이다.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협동조합 기업인 '제스프리 인터내셔널'은 키워 농가에 협동조합 모델을 적용하여 농가 간 불필요한 경쟁을 감소시켜 농가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제스프리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키위 농가의 수익을 향상시킨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제스프리는 조합원들의 협력과 상생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켜 세계 1위의 키위 회사로 성장시켰다. 제스프리의 강점은 독점적인 유통, 마케팅망을 구축해 경쟁력을 키운 것이다. 수출업자들의 횡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키위 농가들이 출자한 협동조합으로 몇몇 거대 수출업체에 키워를 팔기 위해 생산자들끼리 경쟁하다 보니 이익 대부분이 수출업체들에 돌아갔고 이를 보다 못한 농가들이 창구 단일화를 위해 세운 회사가 제스프리이다. 협동조합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다른 국가에서 생산되는 키위보다 비싼 가격션을 책정하고 유지함으로써 높은 이윤을 창출하고 있다. 품질관리는 제프스리의 핵심자원으로 순이익의 약 20%를 신품종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 연구비용으로 투입하여 경쟁사는 따라올 수 없는 고품질의 신제품을 만들어 내려는 노력을 계속하여, 골드키위, 레드키위 등과 같은 신품종을 선보이며 소비자들로부터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recipe 392. 음식물 쓰레기 절감을 위한 에코 테크형 '투굿투고' 

2015년 덴마크에서 시작된 '투굿투고'는 식당에서 버려지는 음식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할 서 있도록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버려지기에는 너무 아까운..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투굿투고'는 마감 시간 직전에 남은 음식을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식당과 사용자들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 뿐 아니라 경제적 효용을 얻을 수 있게 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감소시켜준다고 할 수 있다. 음식점과 소비자를 연결해준 후, 음식점으로부터 받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소비자는 정가의 50~80%의 가격을 내고 음식을 구매할 수 있다. 덴마크에서 시작한 '투굿투고' 사업은 점차 유럽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여 나가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101' 책의 마지막 스터디를 남기는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생각이 든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한다면 이는 비영리기업뿐 아니라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 기업의 영역으로도 충분히 확장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에서 참고 가능하다.



목표일: 255/365 days   

리서치: 392/524 reci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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