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세대를 향한 금융권의 관심은 남다릅니다. 제가 이미 여러차례 언급을 드렸던 내용인데요, KB국민은행 역시 많은 관심을 보였고 이번에 청소년 고객 전용 서비스인 "KB스타틴즈" 를 오픈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만14~18세 전용 서비스입니다. 은행 방문 없이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KB스타뱅킹을 통해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해당 플랫폼에 가입한 고객들은 청소년 전용 선불지갑인 '포켓' 을 만들어 수수료 없이 송금하거나 입금할 수 있습니다. 포켓은 KB국민은행의 ATM에서 입출금 거래와 CU편의점에서 충전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청소년이 자주 사용하는 편의점, 올리브영, 다이소에서 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포켓 전용 카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KB스타틴즈의 페이 기능을 이용해 포켓 전용 카드 실물을 소지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국은 미래 고객을 위한 행보라고 할텐데요, 하나은행이나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등 다양한 금융권에서 알파세대를 위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금융권에서 알파세대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유를 다시 한 번 짚어보며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정리해봅니다.
금융 친화세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습니다. 알파세대는 돈을 잘 압니다. 어렸을때부터 다양한 콘텐츠에 노출되며 지식을 쌓았고, 과거 세대보다 활용할 기회도 많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말 아는 만큼 보입니다.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찾고, 또 이용해보려는 건 당연한 일이죠.
이런 알파세대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건 의미가 큽니다. 미래 고객 확보 차원에서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돈을 잘 아는 세대라 활용 폭도 넓기 때문이죠. 금융권의 알파세대 관심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점을 꼭 알고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경험 친화세대
말로만 듣는 건 싫습니다. 스스로 경험하고, 이런 경험을 통해 다양한 결정을 내리는 세대가 바로 알파세대입니다. 그래서 마케팅도 직접 경험하는 콘텐츠를 선호하죠.
금융도 마찬가지입니다. 말로만 듣는 금융 서비스가 아니라, 스스로 경험해보며 지식을 넓혀갑니다. 경험의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겠죠. 그래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금융업계에서 준비하는 겁니다.
알파세대의 특성에 맞춰 금융업계는 이미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 업계 뿐만 아니라 다른 업계에서도 알파세대를 위한 준비를 반드시 진행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사진/KB국민은행, 하나은행, 카카오뱅크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요즘 소비 트렌드 2025(2024) 저자